본문으로 바로가기

속도 빨리진 한일 징용해법 논의…쟁점은 전범기업 기금 참여 여부

정치

연합뉴스TV 속도 빨리진 한일 징용해법 논의…쟁점은 전범기업 기금 참여 여부
  • 송고시간 2023-01-30 22:18:52
속도 빨리진 한일 징용해법 논의…쟁점은 전범기업 기금 참여 여부

[앵커]

우리나라와 일본 외교당국이 2주만에 다시 마주 앉아 최대 갈등 현안인 강제징용 해법을 논의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피해자들에게 제3자가 대신 변제하는 안을 공식화했고 공을 넘겨받은 일본 측이 호응하고 나설지가 최대관심사였는데요.

핵심 쟁점에선 한일 간 입장이 쉽게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도쿄에서 만난 국장급 한일 외교 당국자가 2주만에 서울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국장급 협의는 한달에 한번꼴 열리지만, 최근 40여일 동안 3차례나 개최되며 협의 속도가 더욱 빨라진 분위깁니다.

<서민정 /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 "이번 국장 협의는 양국 정상간 합의에 따라 조속한 현안 해결 및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외교당국간 긴밀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는 차원에서 개최된 것입니다."

또한 양 국장은 앞으로도 고위급을 포함한 다양한 레벨에서 외교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3시간 가량 진행된 이번 협의 내용은 양국간 핵심 갈등 현안인 징용 배상 해법에 집중됐습니다.

최대 관심사는 우리 정부가 최근 공개토론회에서 공식화한 '제3자 변제안'에 대한 일본 측 반응.

양측은 이번 협의에서 일본 기업이 국내 재단의 기금 조성에 참여할지, 그리고 일본 측의 사과 여부와 그 방식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측과 "폭넓게 이야기를 했고 좁혀진 측면도 있지만 좁혀지지 않은 부분도 있다"면서 "핵심쟁점에선 인식 차가 있어 좀더 논의를 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은 그간 피고 기업이 기금에 참여하고 사과하는 것은 배상 판결 이행으로 해석될 수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왔습니다.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징용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겁니다.

징용 해법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관건은 일부 피해자들이 자신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정부안에 반발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조만간 피해자 유족들과 접촉해 정부안과 함께 일본 측 입장을 다시 한번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