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유승민 "당대표 선거 불출마"…이재명 "오라니 또 가겠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유승민 "당대표 선거 불출마"…이재명 "오라니 또 가겠다"
  • 송고시간 2023-01-31 13:13:59
[뉴스초점] 유승민 "당대표 선거 불출마"…이재명 "오라니 또 가겠다"

<출연 : 김병민 국민의힘 비대위원ㆍ박진영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당 대표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김기현-안철수 양강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한편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2차 소환 조사에 응할 뜻을 밝힌 가운데 여야의 공방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과 함께 정치권 이슈들 두루 짚어보겠습니다.

김병민 국민의힘 비대위원, 박진영 민주연구원 부원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유승민 전 의원이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무 의미 없다는 결론"이다, "인내하며 때를 기다리겠다"고 했는데 불출마 선언 배경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유 전 의원, 그러면서도 "폭정을 막고 민주 공화정을 지키는 소명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행보를 이어갈까요?

<질문 3> 이렇게 되면 또 하나의 변수가 사라진 건데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유승민 전 의원까지 불출마하면 남은 주자 중 누가 더 유리해지는 건가요?

<질문 4>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의 신경전도 격화되고 있죠. 김 의원은 "당내 현역의원 중에 안철수 후보를 지지한다는 사람은 제가 들어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고 안 의원은 여러 의원들이 지지 표명했다며 반박했는데 실제 어떤 분위긴가요?

<질문 5> 그런가 하면 어제 오전에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의 2차 소환에 응한다고 밝혔습니다. 애초 추가 출석은 없을 거란 전망을 뒤집은 건데 그 배경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또 이재명 대표는 검찰이 재소환 명분을 쌓기 위해 고의적으로 조사를 지연했다고 재차 주장했거든요. 이 점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7> 이재명 대표와 검찰, 날짜와 방식을 두고 또 기 싸움을 벌이고 있죠. 양측 입장이 어떻게 다른 건가요?

<질문 8> 이재명 대표는 이번에는 당내 의원들과 지지자들을 향해 절대 오지 말라며 여러 번 강조했는데, 이번엔 어떤 모습일까요?

<질문 9> 민주당은 2월 4일 이번 주 토요일에 사실상 장외투쟁에 나서는 거죠? 이 대표 소환에 대한 맞불 성격이라는 해석이 나와요?

<질문 10> 한편 검찰에서 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이 이재명 대표의 방북 명목으로 북한에 300만 달러를 별도로 전달했다는 의혹이 보도됐는데 이재명 대표 측은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말도 안 되는 사실무근이라고 전면 부인했어요. 어떻게 봐야 되는 걸까요?

<질문 11> 그런가 하면 대통령실에서 어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 김의겸 의원을 고발했죠. 어떤 입장이십니까.

#유승민 #당대표선거_불출마 #김기현-안철수_양강구도 #이재명_검찰_2차소환조사 #여야공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