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성태, 이재명 방북 800만 달러 전달"…"신작 소설"

지역

연합뉴스TV "김성태, 이재명 방북 800만 달러 전달"…"신작 소설"
  • 송고시간 2023-01-31 17:03:48
"김성태, 이재명 방북 800만 달러 전달"…"신작 소설"

[앵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등을 위해 북한에 800만달러를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와 전화통화도 했다고 밝혔는데 이 대표는 검찰의 신작소설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북한의 스마트팜 조성과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의 방북 등을 위해 800만 달러를 북한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태국에서 압송된 이후 한동안 "대북경협사업을 위한 대가"라는 주장을 펼치던 김 전 회장은 검찰이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추궁하자 이같이 털어놓은 겁니다.

그는 2019년 1월과 4월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사업 비용으로 500만달러를, 11월엔 당시 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300만달러를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앞서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북한과 6개 교류협력사업에 합의했다고 발표하면서 이재명 지사의 방북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화영 /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재명 도지사가 육로로 평양을 방문하고 싶다 그랬더니 리종혁 원장께서 그렇게 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겠느냐, 다른 경로로 좀 더 일찍 오는게 좋지 않겠느냐…."

하지만 이 대표는 이같은 언론 보도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이재명 / 민주당 대표> "허허 그래요. 아마 검찰의 신작소설이 나온 거 같은데 종전의 창작실력으로 봐서 잘 안 팔릴 겁니다."

김 전 회장은 또 2019년 1월 중국에서 북한 측 인사와 함께한 자리에서 '이화영 부지사가 이재명 지사와 전화하던 중 자신에게도 바꿔줬다'며 통화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전화통화는 물론 대북송금의혹까지 전면 부인하던 김 전 회장이 입장을 선회함에 따라 조사 결과에 따라선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김성태 #이재명 #대북송금의혹 #검찰 #북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