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월 임시국회도 '지뢰밭'…'난방비·이재명' 대치 예고

정치

연합뉴스TV 2월 임시국회도 '지뢰밭'…'난방비·이재명' 대치 예고
  • 송고시간 2023-01-31 19:54:19
2월 임시국회도 '지뢰밭'…'난방비·이재명' 대치 예고

[앵커]

1월 임시국회가 사실상 빈손으로 막을 내리고 모레(3일)부터는 2월 임시국회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난방비 급등 문제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 김건희 여사 특검 등 여야가 부딪힐 수밖에 없는 현안들이 한가득입니다.

김보윤 기자입니다.

[기자]

난방비 급등으로 민심이 술렁이는 와중에 뚜렷한 성과없이 2월 임시국회를 맞게 된 여야는 앞다퉈 주도권 잡기에 나섰습니다.

여당은 중산층에게도 난방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방법을 찾아보겠다며 민심 달래기에 안간힘을 썼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대책을 좀 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도 마련해서 충실한 당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를 부탁드립니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고 질타하며 정유사가 거둔 초과 수익에 세금을 매기는 횡재세 입법 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성환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지나치게 많은 이윤을 낸 석유정제사업자에게 부담금을 징수해서 이를 난방비 폭탄으로 고통받는 국민에게 되돌려주십시오."

당장 다음 주 대정부질문에서부터 난방비 대책이 정쟁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도 계속해서 소용돌이를 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당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조사 TF를 단으로 격상하며 특검 추진에 시동을 걸었고, 여당은 이 대표 수사에 쏠린 눈을 돌리려는 정략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1월 임시국회에서 무더기로 넘어온 민생법안들의 앞날도 어둡습니다.

특히 양곡관리법을 단독으로 본회의에 부의한 민주당은 법안 처리까지 강행하겠다는 입장인데다 여야 이견차가 큰 안전운임제도 같은 수순으로 처리하겠다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여당의 급선무인 정부조직법 개정 역시 여성가족부 폐지를 놓고 민주당과 이견을 전혀 좁히지 못하고 있어 2월 임시국회 안에 답을 찾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2월임시국회 #양곡관리법 #난방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