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그때 손 안 놓쳤다면…58년 만에 만난 네 남매

사회

연합뉴스TV 그때 손 안 놓쳤다면…58년 만에 만난 네 남매
  • 송고시간 2023-01-31 22:27:17
그때 손 안 놓쳤다면…58년 만에 만난 네 남매

[앵커]

반세기 전 헤어졌던 네 남매가 58년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다시는 만날 수 없을 거라 생각했던 언니·오빠와 두 동생을 만나는 상봉의 현장은 그야말로 울음바다였습니다.

소재형 기자입니다.

[기자]

<현장음> "아이고"

얼굴에 굵은 주름이 패이고 백발이 성성해진 언니를 만나자 동생은 나도 모르게 울음이 터져 나옵니다.

꿈에서나 그렸을 얼굴을 58년 만에 만나게 된 네 남매는 서로를 부둥켜안고 떨어지지 못합니다.

네 남매가 헤어진 건 지난 1965년 서울 태릉의 한 전차 안이었습니다.

셋째와 막내는 그곳에서 어머니의 손을 놓쳤고, 이게 마지막이 됐습니다.

당시 두 동생의 나이는 8살과 6살에 불과했습니다.

<장경인 / 넷째 동생> "엄마 치마 잡고 전차에 탔는데 자고 깨니 엄마가 없었어요. 전차에서 내리면서 손을 놓쳤던지 했던 상황이었어요."

보육원 생활을 전전하며 어렵게 살았지만, 언니 오빠를 찾을 것이란 희망을 잃지 않았습니다.

큰 언니와 오빠도 1983년 이산가족 찾기와 2005년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동생들을 찾으려 했지만, 성과는 없었습니다.

이제는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큰 언니는 자신의 DNA를 경찰에 맡겼고, 올해 1월 큰 언니와 막내 DNA가 일치한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경찰의 결정적 도움으로 반세기 만에 잃어버린 언니·오빠, 동생들을 찾는 순간이었습니다.

<장희란 / 셋째 동생> "동생한테 언니 찾았다고 소리 들었을 때 하늘이 무너지고 다리 힘이 쭉 빠지고 기절하는 거 같더라고요. 나는 못 만날 줄 알았어요."

이제 네 남매는 가족으로서 새 삶을 시작합니다.

<장택훈 / 둘째 오빠> "두 동생 만났고 왕래 되겠죠. 자제분도 있을 거고. 친목 도모, 그런 모임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장희재 / 맏언니> "올해 제가 칠순이 돼요. 의논을 해서 자주 한번 놀러 가고 싶어요."

연합뉴스TV 소재형입니다. (sojay@yna.co.kr)

#이산가족 #DNA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