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지원 권한 지방 이양"…'글로컬' 대학도 육성

사회

연합뉴스TV "대학지원 권한 지방 이양"…'글로컬' 대학도 육성
  • 송고시간 2023-02-01 20:14:42
"대학지원 권한 지방 이양"…'글로컬' 대학도 육성

[앵커]

윤석열 정부 '지방대 살리기'의 밑그림이 오늘(1일) 나왔습니다.

대학 지원의 권한을 중앙 정부에서 지방으로 넘기는 게 골자인데요.

발전된 지역대학과 지자체의 힘을 합쳐 궁극적으로 '지방소멸'을 막겠다는 구상입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밝힌 대로 대학 지원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한다는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이주호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역의 놀라운 변신을 이끄는 주체는 결국 대학입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즉 RISE 체계를 도입하겠습니다."

교육부는 우선 올해 5곳의 시·도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의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각 시·도에는 전담 조직이 꾸려지고 여기서 직접 지원할 대학을 선정한 뒤 예산 배분에 이어 성과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시범사업을 내년까지 운영해본 뒤 2025년에는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2025년 이후부터는 교육부 대학 재정지원사업 예산의 절반도 17개 지자체에 넘어갑니다.

올해 기준으로 보면 2조원 이상의 예산을 지자체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주호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역 여건에 따라 지역정주형 취창업 연계, 지·산·학·연 협력, 지역 현안 해결 등이 지자체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이와함께 지역 발전과 연계가 가능하고 세계적 수준의 특성화 분야를 갖춘 '글로컬 대학' 육성에도 나섭니다.

이러한 대학을 올해 안에 일단 10개 내외 지정합니다.

<이주호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통합적이고 전략적인 재정지원과 맞춤형 규제 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글로컬대학을 집중 육성해 혁신적 대학지원의 새로운 모델을…."

이어 교육부는 2027년까지는 30곳 정도를 지정해 한 학교당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