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힘 후보 등록 시작…민주, 이상민 탄핵안 논의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힘 후보 등록 시작…민주, 이상민 탄핵안 논의
  • 송고시간 2023-02-02 14:15:21
국민의힘 후보 등록 시작…민주, 이상민 탄핵안 논의

[앵커]

정치권 소식입니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등록이 시작됐습니다.

본격적인 당권 레이스가 막을 올렸는데, 김기현, 안철수 두 주자의 공방전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나경렬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보 등록, 오늘(2일)부터 이틀간 진행됩니다.

첫날 오전, 일제히 후보 등록을 마친 당권 주자들은 한목소리로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기현, 안철수 양강 후보부터 윤상현, 조경태 의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강신업 변호사 등이 오늘 오전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도 오늘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본격적인 당권 레이스가 시작된 만큼, 주자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양강 구도를 굳힌 김기현, 안철수 의원의 공방전이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김 의원은 안 의원을 향해 "윤석열 대통령과 반대쪽에 있는 분"이라며 유승민 전 의원과 겹친다고 했습니다.

친윤계 의원들도 안 의원 견제에 힘을 보태는 모습인데요.

친윤계 핵심 이철규 의원이 어제(1일) "가짜 윤심팔이 하는 모습이 볼썽사납다"고 한 데 이어, 오늘 친윤계 장제원 의원은 "일부 후보 측이 장제원 사무총장설을 퍼뜨리며 정치적 음해를 가하고 있다"면서 "차기 지도부에서 어떤 임명직 당직도 맡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최근 당 대표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안 의원은 '윤심'이 없다는 대통령 뜻에 반하는 건 김기현 의원 측이라고 맞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윤심팔이가 아니라 윤 대통령에 힘이 되는 후보가 되겠다"고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는 10일 본경선 진출자를 4명으로 압축하고, 다음 달 8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선출합니다.

[앵커]

국회 상황도 짚어보죠.

민주당이 이상민 행안부장관 탄핵소추를 추진하면서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 의지도 강해지고 있다면서요?

[기자]

민주당 강경파 일부 의원들은 어젯밤부터 국회 본청에서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과 이상민 행안부장관 파면을 촉구하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 건데요.

민주당도 2월 임시국회 안에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독립적인 특검을 통해서 이 문제의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지 않으면 국민들께서 납득할 수 없는 상황까지 치달았다."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 추진 여부에 대해선 오늘 오후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민주당이 집권하며 검찰이 마구잡이 수사를 할 때도 기소 못했던 사건이라며 다음 주 있을 법원 판결을 지켜보라고 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상당히 흑백이 가려질 텐데 민주당이 그 이전에 무리한 주장을 하다가 닭 쫓다 지붕만 쳐다보는 그런 낭패를 안 겪었으면"

이어 "어디든 강경파가 조직 전체를 망친다"며 이상민 장관 탄핵과 국회 본청 농성을 이끄는 민주당 '처럼회' 모임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intense@yna.co.kr)

#전당대회 #후보등록 #양강구도 #특검도입 #탄핵소추 #의원총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