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기현·안철수 신경전…야, 이상민 탄핵소추 여부 6일 결정

정치

연합뉴스TV 김기현·안철수 신경전…야, 이상민 탄핵소추 여부 6일 결정
  • 송고시간 2023-02-03 14:11:05
김기현·안철수 신경전…야, 이상민 탄핵소추 여부 6일 결정

[앵커]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보 등록이 오늘까지 진행됩니다.

김기현 의원과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안철수 의원을 향한 친윤계의 견제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국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늘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과 허은아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각각 당 대표와 최고위원에 도전장을 내민 두 사람은 윤핵관에 맞서 싸우겠다며 사실상 한 팀으로 뭉쳤습니다.

친이준석계까지 나서면서 계파 간 견제 수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철수 의원을 두고 '가짜 윤심팔이'라고 질타한 친윤계 이철규 의원은 오늘도 라디오에서 "대통령이 안 의원을 지지하는 것처럼 알리는 건 잘못됐다"고 같은 취지의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안 의원은 친윤계의 공세에 반격하는 대신 전당대회가 이전투구로 가면 안 된다며 당이 화합하는 경쟁을 하자고 받아쳤습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의원> "당내 친분과 세력을 과시하는 경쟁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경쟁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김기현 의원은 오히려 안 의원이 상대 후보 흠집 내기로 일관하며 당내 분열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의원> "특히 가짜뉴스를 자꾸 퍼뜨리는 방식으로 내부의 분열을 자꾸 재촉하는 것은 제발 좀 그만해주셨으면 좋겠다."

[앵커]

민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 여부를 다음 주에 결정하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이 오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 장관에 대한 탄핵 추진 여부를 다시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의원 전체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이유입니다.

민주당은 주말 사이 온라인으로 의원들 의견을 모은 뒤 오는 6일 의원총회를 거쳐 최종 방침을 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어제 3시간 가까이 의원총회를 진행했지만, 탄핵소추안을 강행 처리했다가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며 결론을 내리지 못했는데요.

다만 이 장관에 대한 문책 필요성 자체에는 대부분 공감하고 있어 탄핵을 추진하는 쪽으로 뜻이 모일 것으로 보입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상민 장관의 문책은 국민과 유가족, 생존자의 준엄한 명령이고 요구입니다.

원내지도부 내에서는 오는 8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을 처리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내일은 이재명 대표를 향한 수사를 규탄하고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는 대국민 보고대회도 여는데요.

국민의힘은 '누가 봐도 우스운 일'이라고 깎아내렸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다수당이 장외로 나가서 비합리적인 감성에 호소하고 국민을 편 가르기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국민의힘은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에 대해서는 정치적 결단일 뿐 아니라 법적 요소가 들어가 있으니 섣불리 결정 말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ellokby@yna.co.kr)

#전당대회 #후보등록 #이준석계 #긴급원내대책회의 #이상민_탄핵추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