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조국 1심 '징역 2년' 실형…법정구속은 면해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조국 1심 '징역 2년' 실형…법정구속은 면해
  • 송고시간 2023-02-03 16:22:53
[여의도1번지] 조국 1심 '징역 2년' 실형…법정구속은 면해

■ 방송 : <뉴스1번지>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서정욱 변호사, 이승훈 변호사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년 넘게 이어진 재판 끝에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관련 내용과 오늘 정치권 이슈들까지 서정욱, 이승훈 변호사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법원이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아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습니다. 1심 재판부는 조 전 장관의 입시비리 혐의를 대부분 인정했는데요. 1심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친윤계 이철규 의원이 안철수 의원을 향해 "가짜 윤심팔이"라고 비판한 것은 윤 대통령과 안 의원이 호흡이 잘 맞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다르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장제원, 이철규 의원 등을 필두로 친윤계가 연일 안철수 의원을 '반윤'으로 몰아세우며 공세를 취하고 있는데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은 안철수 의원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을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에서 해촉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공직자가 중립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고 밝혔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2> 장제원 의원은 어제 페이스북에 "차기 지도부에서 어떠한 당직도 맡지 않겠다"는 글을 게재한 뒤 계정을 닫았습니다. 백의종군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으로 봐야 할까요?

<질문 3> '윤심'과 '친윤계'가 또다시 전당대회 전면에 등장했는데요. 당심과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친이준석계'인 천하람 순천 당협위원장이 오늘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친윤계 의원들을 향해 "간신배들", "대통령 신뢰를 갉아먹는 주범"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요. 최고위원 경선에도 친이준석계 출마가 이어졌습니다. 이들이 전대 판을 흔들 변수가 될까요?

<질문 5> 이준석 전 대표가 '친이준석계' 인사들의 후원회장을 맡기로 하자, 친윤계에서 "불법 선거 개입"이라며 비판에 나섰습니다.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은 사람은 선거권이 없다는 건데요. 이 전 대표는 "내가 불출마를 종용했냐, 연판장을 돌렸냐"며 즉각 반박했습니다. 이 전 대표와 친윤계의 신경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 지도부가 주도한 이상민 장관 탄핵 추진이 어제 의원총회에서 제동이 걸렸습니다. 탄핵 찬성 의견이 많았지만, 탄핵 근거에 대한 법률 검토가 더 필요하다, 기각되면 여론의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는데요. 민주당이 어떤 결론을 내릴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7> 민주당은 내일 대국민보고대회를 통해 사실상 장외투쟁에 나서는데요. 당 지도부가 의원들에게 참여를 독려하고 나선 가운데 비명계뿐 아니라 친명계 내에서도 장외투쟁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