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조국 1심 징역 2년에 여 "반칙 대명사"…민주 '침묵'

정치

연합뉴스TV 조국 1심 징역 2년에 여 "반칙 대명사"…민주 '침묵'
  • 송고시간 2023-02-03 20:09:38
조국 1심 징역 2년에 여 "반칙 대명사"…민주 '침묵'

[앵커]

조국 전 장관이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자, 국민의힘은 "사필귀정이라는 말도 아깝다"며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민주당은 당혹스러운 분위기 속에 공식 논평조차 내지 않았습니다.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장관에 1심에서 징역 2년형이 선고되자, 국민의힘은 즉각 '십자포화'를 퍼부었습니다.

여당은 공식 논평에서, '조 전 장관이 불공정, 특권, 반칙의 대명사가 됐다'고 몰아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사필귀정이라는 말도 아깝다"며 '조국 수호'로 뜨거웠던 2019년을 국민은 기억한다고 날을 세웠고, 민주당의 석고대죄도 촉구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재판에는 진실과 팩트가 제일 중요한 것이지 무슨 주장이나 진영논리가 중요한 거 아니라는 것을 새삼 확인하는 계기 됐습니다."

국민의힘의 비판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로도 향했습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법치를 유린했던 세력들이 '재명수호'를 외치며 방탄을 위한 장외집회를 대대적으로 예고하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습니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 채 침묵을 지켰습니다.

조 전 장관을 두둔했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자칫 당내 논란이 불거지면 결속을 해칠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당 관계자는 "이미 '조국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일단락 지은 상황에서, 다시 그 문제로 빠져들 수 없다"며 입장을 내기 난감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출신 한 의원은 익명을 전제로 "멸문지화라는 표현은 이럴 때 쓰는 말이구나 생각이 든다"며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와는 '비대칭적'"이라고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