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쌍방울 김성태 구속기소…'대북송금' 혐의 포함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쌍방울 김성태 구속기소…'대북송금' 혐의 포함
  • 송고시간 2023-02-04 10:06:49
검찰, 쌍방울 김성태 구속기소…'대북송금' 혐의 포함

[앵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불법 대북 송금과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됐습니다.

대북송금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비용으로 쓰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이 대표의 관여 여부 등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국외 도피 8개월 만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 전 회장이 지난달 20일 구속된 지 14일 만입니다.

검찰이 적용한 혐의는 '대북 송금' 의혹을 포함해 모두 7개입니다.

우선 2019년, 대북 사업을 추진하며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 지급 명목으로 약 800만 달러를 밀반출해 전달한 혐의를 받습니다.

또, 2018년 7월부터 4년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3억3,000만원의 정치자금과 뇌물을 준 혐의, 계열사 전환사채 발행 과정에서의 주가 조작, 600억원대의 회사돈 횡령 혐의 등이 포함됐습니다.

김 전 회장의 기소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김 전 회장은 그간 이 대표와의 관계를 전면 부인해왔는데,

<김성태 / 전 쌍방울 그룹 회장> "(이재명 대표는 전혀 모르십니까? 전혀 연락한 적도 없고요? 측근들도요?) 전혀 모릅니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는 입장을 바꿔, 북한에 보낸 800만 달러 중 300만 달러가 당시 경기도지사인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한 비용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구속수사 기간 20일 내 구속영장에 포함된 범죄사실을 중심으로 수사해 일부 범죄사실을 기소했다"며, "촉박한 시한으로 기소하지 못한 여러 범죄 사실들은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 측은 이들 의혹을 '소설'이라며 부인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이 대표를 대신해 북한에 거액을 준 대가로 경기도로부터 대북사업 관련 편의를 약속받았을 것으로 의심하고, 이화영 전 부지사 등을 불러 조사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김성태_구속기소 #이재명 #방북비용#검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