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두달새 이용자 1억명 돌파…'챗GPT' 세계적 열풍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두달새 이용자 1억명 돌파…'챗GPT' 세계적 열풍
  • 송고시간 2023-02-04 14:52:31
[뉴스초점] 두달새 이용자 1억명 돌파…'챗GPT' 세계적 열풍

<출연 : 이경무 서울대 석좌교수>

미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오픈AI가 개발한 챗봇 '챗GPT' 열풍이 뜨겁습니다.

구글 알파고에 이어 인공지능 제2의 물결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저널인 IEEE TPAMI (아이트리플이 티 페미)의 편집장, 이경무 서울대 석좌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고성능 인공지능 챗GPT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챗GPT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두 달만인 지난 1월 1억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투자은행 UBS가 밝혔는데요. 정확히 챗GPT가 무엇인가요?

<질문 2> 바둑AI로 이세돌과 대국을 벌였던 구글의 AI 알파고를 비롯해 현재까지 등장했던 많은 고성능 AI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질문 3> 챗GPT가 사람과 상당히 비슷한 수준의 글을 몇초 만에 내놓기도 하면서 일각에선 사업계획 작성이나 시장조사 보고서를 단 수시간 만에 완성했다는 무용담도 SNS에 퍼지고 있습니다. 작동 원리가 궁금한데요?

<질문 4> 많은 사람들이 챗GPT에 놀라고 있지만, 완벽하진 않다고 하죠. 때론 부정확하거나 말도 안 되는 답변을 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오류들이 있는지, 또 인간의 피드백을 학습하기도 할까요?

<질문 5> 사용자가 몰리면서 과부하가 잦아지자 오픈AI는 월 20달러의 유료 버전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유료 서비스를 내놓아도 기존 무료 서비스는 유지될 예정인데요.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는 건가요?

<질문 6> 챗GPT의 돌풍을 계기로 구글과 네이버 등 국내외 IT 기업들은 앞다퉈 AI 챗봇 서비스에 나설 계획입니다. 관련 산업 업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 7> 다만 동전의 양면처럼 챗GPT는 상당한 법적, 윤리적 문제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과학계에서는 챗GPT가 일부 연구 논문에 저자로 등록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적절성 논란까지 번졌는데요. 우리사회에 어떤 논의가 필요할까요?

<질문 8> AI가 고도화되며 인간의 고유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창작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고요. 향후엔 대다수의 직업이 사라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AI와 인간의 영역은 어떻게 나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