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수도권 훑는 김기현·안철수…민주, 장외투쟁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수도권 훑는 김기현·안철수…민주, 장외투쟁
  • 송고시간 2023-02-04 17:07:55
[뉴스1번지] 수도권 훑는 김기현·안철수…민주, 장외투쟁

<출연 :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민주당이 서울 숭례문 일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규탄' 여론전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 후보들간 신경전이 더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에 맞서자"며 민주당은 결국 국회 밖으로 나갔습니다. '국민 보고대회' 형식의 장외투쟁에 나서는 것으로,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운동' 이후 처음인데요. 이번 장외투쟁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당 지도부는 물론 다수 민주당 의원들과 지역위원장, 핵심 당원들도 모였습니다. 다만 당내 친명계에서 조차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유의미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질문 3> 한편, 지도부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소추 여부와 관련해 주말 동안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6일 최종 결정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만큼 현실 가능성, 역풍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는 건데,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질문 4> 이재명 대표 검찰 수사는 최근 대북 송금 연관성에 쏠려 있는데요. 북한에 800만 달러를 송금한 혐의를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조사 상황에 따라 이 대표를 직접 소환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5>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1심 선고가 내려졌습니다. 징역 2년에 추징금 600만 원이 선고됐는데, 법정구속은 면했습니다. 과거 정치 사회적인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쳤던 게 조국 사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판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국민의힘 얘기도 해보죠. 김기현 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을 집으로 찾아가 힘을 합치자는 제안을 했다고 공개했습니다. 천하람 후보는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태를 멈추라"고 비판했는데요. 나 전 의원의 지지층을 모을 수 있을까요?

<질문 7> 안철수 의원은 친윤계의 공세에 본격 반격에 나섰습니다. 전날 유튜브 방송에서 '윤핵관'은 대통령 안위는 안중에도 없고 자기들 공천이 중요하다며, 그 지휘자는 장제원 의원이라고 직격했는데요. 거칠어지는 양측 공방 속 당심은 어떻게 흐를까요?

<질문 8> 이제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진 9명의 후보가 정해졌습니다.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양강구도가 자리를 잡은 가운데, 컷오프 에서 남은 두 자리를 누가 차지할 지 관심인데요. 아무래도 변수는 친이준석계의 등판이 되겠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