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반기 방미·방일 성사될까…"확정된 건 없어"

사회

연합뉴스TV 상반기 방미·방일 성사될까…"확정된 건 없어"
  • 송고시간 2023-02-04 18:18:51
상반기 방미·방일 성사될까…"확정된 건 없어"

[뉴스리뷰]

[앵커]

올해 상반기 중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과 미국을 방문하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아직 확정된 건 없다는 입장인데요.

방미와 방일이 연달아 이뤄질 경우 한미일 공조 강화의 상징적인 의미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뒤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계획에 대해 "확정된 건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4월을 전후한 시기를 포함해 상반기 국빈방문을 목표로 미국과 시점과 형식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파트너십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도 한미 정상회담은 백악관에 문의하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양측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행동하는 동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습니다.

<박진 / 외교부 장관> "올해는 한미동맹의 70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축하하는 동시에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한미 동맹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이와 함께 상반기 윤 대통령의 방일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상의 일본 방문은 2019년 6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찾은 게 마지막입니다.

강제징용 배상문제 등 과거사 문제 해결이 방일의 최대 변수입니다.

한일 정부가 여러 채널을 통해 협의를 하고 있는데 피고기업의 기금 참여 등 일본이 얼마나 성의있는 호응을 내놓을지가 관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강제징용 배상문제 협의가 마무리 되면 수출규제 해제와 지소미아 정상화 논의도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르면 3월 방일 가능성에 대해 박진 장관은 "확정된 건 없다"고 했고, 대통령실은 "협의가 끝나야 방일을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이 5월 히로시마에서 개최하는 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