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철수 "선거개입" 비판에 대통령실 "정말 부당한 얘기"

정치

연합뉴스TV 안철수 "선거개입" 비판에 대통령실 "정말 부당한 얘기"
  • 송고시간 2023-02-05 15:13:41
안철수 "선거개입" 비판에 대통령실 "정말 부당한 얘기"

[앵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경선에서 '윤심'을 둘러싼 파열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안철수 의원이 오늘(5일)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을 언급하며 대통령실 참모들까지 겨냥했는데요.

대통령실에선 참모들을 간신배로 모는 것은 굉장히 부당한 얘기이자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이란 반박이 나왔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국회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안철수 의원은 오늘 오전 SNS를 통해 "대통령실 관계자발로 '윤심이 있다, 없다'는 기사가 나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 선관위에 요청했습니다.

최근 친윤계 의원들이 자신을 향해 '가짜 윤심팔이'라고 맹비난한데 이어 대통령실 관계자를 인용해 '안철수는 윤심이 아니'라는 보도까지 나오자 강경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안 의원은 "지금 벌어지는 일은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이라며 "정당민주주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친윤계 의원들을 겨냥해선 현역 의원의 선거운동을 제한하는 당규에도 불구하고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대한 의원들을 당 윤리위에 제소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안 의원이 대통령실을 정면으로 겨누자 이진복 정무수석은 국회를 찾아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 뒤 "대통령실을 끌어들이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수석은 대통령과 안 의원을 동격으로 놓는 '안윤연대' 표현은 정말 잘못됐다면서 "대통령실 참모들을 간신배로 모는 것도 부당하다"고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정 위원장 역시 "어떤 경우에도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당내 선거에 끌어들이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안 의원의 경쟁자인 김기현 의원은 "'대통령의 후보'인 듯 참칭하다가 의도대로 풀리지 않으니 이제 대통령과 참모들을 탓하냐"고 질타했습니다.

선관위가 조금 전부터 전당대회 후보자들의 자격심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당내 과열된 분위기를 자제하기 위한 당부도 나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앵커]

국회에서는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국회에서는 추모행사가 열렸는데요.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여야가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국회에서 열린 추모행사에 참석했습니다.

국회에서 사회적 참사 추모제가 치러진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김진표 국회의장은 "너무 늦은 정의는 정의가 아니란 말이 있다"며 "두 번 다시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생기지 않도록 제도적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와 집권여당은 사회적 참사에 무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시는 대형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과정에서 행사에 참석한 유족들이 "각성하라", "반성하라"고 소리치며 정 위원장에게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은 책임자 문책을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희생자 옆에 없던 국가는 지금도 유족 옆에 없다"며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위해 좌고우면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전날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서며 정부에 대한 압박을 끌어올렸던 민주당은 오늘까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에 대한 당내 의견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온라인으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들은 뒤 내일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최종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ellokby@yna.co.kr)

#전당대회 #당대표후보경선 #안철수 #이태원참사_100일 #추모행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