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윤대통령, '윤핵관' 비판 안철수 겨냥 "국정운영의 적"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윤대통령, '윤핵관' 비판 안철수 겨냥 "국정운영의 적"
  • 송고시간 2023-02-05 17:02:30
[뉴스1번지] 윤대통령, '윤핵관' 비판 안철수 겨냥 "국정운영의 적"

<출연 : 최수영 시사평론가·최민희 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른바 '윤심 논란'이 뜨겁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이 '윤핵관'을 비판한 안철수 의원을 겨냥해 고강도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최수영 시사평론가, 최민희 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 대통령이 '윤핵관'을 비판한 안철수 의원을 겨냥해 "국정 운영 방해꾼이자 적", "윤핵관은 대통령을 직접 공격하고 욕보이려는 표현 아닌가"라며 고강도 발언을 쏟아낸 걸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윤안연대'를 내세운 데 대해서도 "극히 비상식적 행태"며 격앙된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안윤 연대'라는 표현은 정말 잘못된 표현"이라며 "대통령과 후보가 동격이라고 얘기하는 건가"라고 반문했고요. 의원 신분으로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안 의원이 윤 대통령과의 연대를 언급하는 것, 문제 소지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1> 안 의원과 친윤계 의원들 사이 갈등도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당내 긴장이 극한으로 향하는 분위기입니다. 오늘 대통령 발언이 당심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3> 최근 '안철수는 윤심 아니다'는 대통령실발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안 의원은 SNS에 "지금 벌어지는 일은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이라며 당 지도부와 선관위에 제지를 요구했습니다. 전대 결과에 따라 당무개입 논란이 불거지진 않을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김기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은 신평 변호사에 대한 비윤계 후보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안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윤 대통령이 탈당하고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고 한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죠?

<질문 5> 민주당이 어제, 결국 거리로 나왔죠. 2016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6년여 만에 열린 장외 집회에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사실상 총출동해 정부 여당을 강하게 규탄했는데요. 이번 장외투쟁, 두 분은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이재명 대표는 각종 현안은 물론 검찰과 정부를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특히 "이재명은 짓밟아도 민생을 짓밟지는 말라"고 말했는데, 여당은 이재명 방탄 집회라며 맹공에 나섰는데요. 여론은 어떻게 형성이 될까요?

<질문 7> 민주당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소추 추진에 대한 당론을 내일 의총을 열어 결정할 전망입니다. 헌재에서 기각되면 내년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어떤 결론이 나올까요?

<질문 8> 여야가 2월 임시국회 개막 나흘 만인 내일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에서 격돌합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 검찰 수사에, 민주당은 천공의 대통령 관저 결정 개입 의혹을 집중 추궁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권주자 #안철수 #윤핵관 #민주당 #이재명 #탄핵소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