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대통령실, 안철수 공개비판…향후 전대 영향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대통령실, 안철수 공개비판…향후 전대 영향은?
  • 송고시간 2023-02-06 11:06:45
[뉴스포커스] 대통령실, 안철수 공개비판…향후 전대 영향은?

<출연 : 이상휘 세명대 교수·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대통령실과 안철수 의원이 이른바 '윤심'을 둘러싸고 정면충돌했습니다.

안 의원이 "대통령실이 선거에 개입한다"며 비판하자, 대통령실은 즉각 "대통령을 욕보이는 것과 다름없다"며 공개적으로 경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오늘부터 사흘간 대정부 질문에 돌입하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이상휘 세명대 교수,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번 사태 안철수 의원이 "지금 벌어지는 일은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이라며 이런 보도가 나오지 않도록 당에 요청하는 글을 올린 것에서 시작됐습니다. 안 의원이 관련 글을 올린 지 3시간 만에 들으신 것처럼 이진복 수석이 국회를 찾아 안 의원을 직격한 건데요. 비판 배경, 어떻게 해석하고 계십니까?

<질문 1-1> 이와 함께 윤대통령 역시 참모들과 비공개 자리에서 '윤핵관'을 비판한 안철수 겨냥해 격앙된 발언을 내놨다는 보도도 나왔는데요?

<질문 2> 대통령실의 비판에 김기현 의원 등 경쟁주자와 친윤계까지 나서 비판에 동참했습니다만, 안 의원은 직접적인 맞대응은 자제하는 분위깁니다. 대통령실이 '윤안연대'라는 표현을 부적절하게 생각한다면 "따르겠다"고도 했는데요. 어떤 속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2-1> 다만 당내에선 "윤심 전당대회가 됐다"거나 "그냥 선거 말고 박수로 뽑자"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데요. 전당대회를 둘러싼 파열음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질문 2-2> 어쨌든 이렇게 대통령실과 대통령이 안의원을 향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당심에도 어떤 영향이 있을지 궁금한데요. 상승세를 타고 있는 안 의원의 지지율에도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2-3>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4주 만에 반등해 다시 40%에 육박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어요?

<질문 3> 한편 김기현 의원의 후원회장이자, 대선기간 윤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가 "안철수 의원이 당대표가 된다면, 경우에 따라 윤대통령이 탈당해 신당창당을 할 것"이라고 주장해 논란입니다. 가능성 있는 이야기라고 보십니까?

<질문 3-1> 이준석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는데요. 김기현 의원이 신평 변호사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진화를 시도 중입니다만, 논란이 더 커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질문 4> 여당 전대 예비경선에 진출한 후보자 명단이 발표됐습니다. 당대표 후보로는 김기현·안철수·윤상현 의원 등 총 6명이, 최고위원 후보로는 김병민, 김용태, 정미경 등 총 13명이 진출했고요. 김건희 여사 팬클럽회장 출신 강신업 변호사와 김세의, 신혜식 등 눈길을 끌었던 보수 유튜버들은 예비경선에서 탈락했는데요. 최종 후보, 누가 유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4-1> 이런 가운데 김기현 의원이 나경원 전 의원의 자택을 찾은 지 이틀 만에 또다시 나경원 전 의원을 찾아갔습니다. 3명의 초선 의원들과 함께, 이번에는 가족여행을 떠난 강릉까지 찾아가 연대의사를 타진했다고 하는데요. '나심 잡기'에 나선 김 의원의 모습,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민주당이 2016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 퇴진 촉구 운동 이후 처음으로, 장외투쟁에 나섰습니다. 먼저 6년 만에 밖으로 나간 민주당의 장외투쟁, 어떻게 보셨습니까? 국민들의 지지와 공감을 얻었다고 보십니까?

<질문 5-1> 당내에는 장외집회를 계속 열어 규탄 수위를 올려야 한다는 주장과 '방탄 프레임'만 강화한다는 우려가 여전히 공존하고 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2차, 3차 집회까지 이어질 수 있겠습니까?

<질문 6> 이상민 장관의 탄핵소추안 발의를 당론으로 추진할지 여부가 오늘 민주당 의총에서 결정됩니다. 현재 당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민주당, 오늘 어떤 결정하게 될까요?

<질문 7> 일요일인 어제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가 열렸습니다. 추모제는 유가족과 생존자, 그리고 여당 의원 10여명과 야당의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는데요. 어제 추모제,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