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튀르키예 역대 최악 규모 지진…강진 배경과 피해 상황은?

세계

연합뉴스TV [이슈+] 튀르키예 역대 최악 규모 지진…강진 배경과 피해 상황은?
  • 송고시간 2023-02-07 14:50:51
[이슈+] 튀르키예 역대 최악 규모 지진…강진 배경과 피해 상황은?

<출연 : 이윤수 전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특임교수>

튀르키예에서 역대 최악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사망자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규모 7.8의 강진이 덮친 데 이어 9시간여 만에 규모 7.5의 여진이 뒤따르면서 인접국 시리아까지 흔들었는데요.

튀르키예의 강진 배경은 무엇인지, 이윤수 전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특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튀르키예에서 7.8 규모의 강진이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사망자가 4천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더 늘어날 가능성도 큰 상황인데요. 7.8 규모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위력이라고 봐야 하는 건가요?

<질문 2> 그런데 튀르키예에서 7.8 규모이 강진이 발생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84년 전에도 같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적이 있는데요. 먼저 이 지역에서 이렇게 최악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3> 특히 이번 지진의 경우 7.8 규모의 강진이 덮친 데 이어 9시간여 만에 규모 7.5 추가 지진이 뒤따랐습니다. 심지어 두 강진 사이에는 규모 5에서 6짜리 지진도 반복돼 총 80여 차례 여진이 계속됐는데요. 이렇게 여진마저 강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 그런데 우려스러운 건, 지금과 같은 규모가 앞으로도 또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건 동아나톨리아 단층인데 전문가들은 북아나톨리아 단층에 대해 더욱 우려한다고 하던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5> 현재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악천후로 난항을 겪고 있는데다, 생존자들도 여진 두려움에 집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지진도 시간 문제라고 한다면, 튀르키예로선 어떤 대비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6> 그런데 공포에 떨고 있는 건 인접국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이탈리아 당국은 쓰나미 경보를 내리는 일도 있었는데요. 뒤늦게 해제하긴 했지만, 이런 경우 인접국에서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거죠?

<질문 7> 진앙에서 약 1천km 떨어진 이집트 카이로에서도 진동이 느껴지는 등 피해 지역이 광범위하다는 것도 불안 요인입니다. 특히 지진 여파가 약 7,400km 떨어진 우리나라 지진계에도 감지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런 현상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8> 그런데 우리나라도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불의 고리, 즉 환태평양 조산대의 영향으로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평가도 있지 않습니까? 우리나라에서도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튀르키예 #대지진 #사망자 #규모7.8_강진 #아나톨리아 #환태평양조산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