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이슈] 북, 오늘 건군절 75주년…대규모 열병식 개최할 듯

정치

연합뉴스TV [1번지이슈] 북, 오늘 건군절 75주년…대규모 열병식 개최할 듯
  • 송고시간 2023-02-08 16:47:54
[1번지이슈] 북, 오늘 건군절 75주년…대규모 열병식 개최할 듯

■ 방송 : <뉴스1번지>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오늘 건군절 75주년을 맞은 북한이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열병식 연설을 통해 대남·대미 위협 메시지를 내놓을지 또 신형 무기를 공개할지 관심인데요.

자세한 내용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공개된 민간 위성사진에서 열병식 개최 장소인 김일성광장에서 '75'와 '2·8'이라는 커다란 숫자가 확인됐습니다. 열병식 개최 여부는 분명해 보이는데,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부터 네 번 연속 저녁이나 심야에 열렸던 만큼 이번에도 심야 열병식일 거란 추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야간 열병식으로 얻는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2> 가장 관심 쏠리는 부분은 북한의 새 무기 아니겠습니까? 북한은 열병식마다 그동안 시험한 무기들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았죠. 미국에서는 핵탑재 초대형 방사포라든지 스텔스 무인기가 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는데요?

<질문 3>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권 이후 진행된 열병식은 모두 12번이고, 그 중 11번의 열병식에 참석해 5번은 직접 연설을 했습니다. 대남 대미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인 만큼 오늘 등장해 내놓을 메시지 수위가 주목됩니다?

<질문 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당백 구호 제시' 60주년 기념일을 맞아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원회를 소집한 건 지난해 6월 제3차 확대회의 개최 이후 7개월 만인데 보통 이 회의를 소집하는 배경은 뭔가요?

<질문 5> 김 위원장 대외 활동이 공개된 것도 올해 1월1일 이후 한 달여 만입니다. 한 달 만에 등장해 '전쟁 준비 태세 완비 문제' 등 올해 군사적 과제를 논의한 것,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다?

<질문 5-1> 지난해에도 같은 회의를 열었는데 회의 이후에 북한이 무차별적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서지 않았습니까? 올해는 아직까지 잠잠한 상황인데, 이번 회의가 분기점이 될 가능성 있을까요?

<질문 6> 이 회의에서 미사일총국의 존재도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공개된 사진에서 김 위원장 뒤편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미싸일총국'이라고 적힌 깃발이 있는데요. 과거 로케트공업부 내에 있었던 미사일 관련 개발 부서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보입니다. 깃발을 공개적으로 노출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7> 중앙군사위를 통한 내부 기강 다잡기, 열병식을 통한 외부 과시를 바탕으로 도발을 감행할 것이란 시각도 있습니다. 최근 한미 연합공중훈련이 실시되는 등 강화되는 한미 훈련에 대한 반발을 명분 삼아 도발에 나설 거란 관측,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김정은의 딸 김주애가 다시 등장했습니다. 지난해 11월 ICBM) '화성-17형' 발사 현장과 ICBM 개발 공로자 사진 촬영 행사에 참석하고, IRBM과 SRBM을 둘러보는 모습이었죠. 이번에는 '건군절'을 기념해 인민군 숙소를 방문했는데요. 유난히 김정은 위원장과 두 사람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사진들을 공개한 이유가 뭘까요?

<질문 9> 최근 미국 영공에 진입한 중국 '정찰 풍선' 사건으로 파장이 커지면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방중 일정을 전격 취소하는 등 미중관계가 급속히 냉각된 상황입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중 간 협력 여지도 좁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질문 10> 그런데 북한의 핵 위협은 고도화되고 있고 또 우리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독자적 핵무장' 여론까지 확산하는 상황입니다. 이와 맞물려 최근 한미 확장억제에 대한 메시지도 잦아지고 있죠. 북핵 억제의 효용성은 높이면서 우리 국민들이 지지할 수 있는 확장억제 정책,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건군절_75주년 #열병식 #김정은_연설 #대남·대미_메시지 #신형무기_공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