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정은, 건군절 열병식 참석…신형 ICBM·전술핵운용부대 등장

정치

연합뉴스TV 김정은, 건군절 열병식 참석…신형 ICBM·전술핵운용부대 등장
  • 송고시간 2023-02-09 13:07:12
김정은, 건군절 열병식 참석…신형 ICBM·전술핵운용부대 등장

[앵커]

북한 매체가 어제(8일) 평양에서 '건군절' 열병식이 열린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열병식에 참석했지만, 별도의 연설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행사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운용 부대 등이 참가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는 정규군 창설 75주년인 어제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한' 열병식이 거행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부인 리설주, 딸 주애와 함께 열병식에 참석했습니다.

북한 매체는 김주애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고 "사랑하는 자제분" "존경하는 자제분"이라고 지칭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이 해방 후와 6·25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즐겨 입었던 검은색 코트와 중절모 차림이었습니다.

김 주석을 연상케 하는 의상으로 자신을 김일성과 같은 반열에 올려세움으로써 군의 절대적인 충성을 끌어내기 위한 의도로 보입니다.

광장 주석단에서 김정은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리병철·리영길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박수일 군 총참모장이, 왼쪽에는 김덕훈 내각 총리, 강순남 국방상 등이 차례로 자리 잡았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행사에서 별도의 연설은 하지 않았습니다.

일각에선 열병식 연설을 통해 김 위원장이 강경한 대남·대미 메시지를 내놓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이 같은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열병식은 군 서열 1위인 리병철 군 원수가 열병부대를 점검한 뒤 준비가 끝났다고 김 위원장에게 보고하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북한 매체는 열병식 참가 부대들을 소개하며 '전술미사일 종대', '장거리 순항미사일 종대'와 함께 '전술핵 운용부대 종대' 등을 언급했습니다.

또한 "최대의 핵 공격 능력을 과시하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종대들이 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열병식은 식전행사를 포함해 어제 오후 8시 반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건군절 #열병식 #김일성광장 #김정은 #전술핵운용부대 #ICBM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