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여 전대 예비경선 내일 발표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여 전대 예비경선 내일 발표
  • 송고시간 2023-02-09 13:14:47
[뉴스초점]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여 전대 예비경선 내일 발표

<출연 :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복기왕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어제 이상민 행안부장관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정치권에는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탄핵안이 가결되자 국민의힘은 "헌정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이라 반발했고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자초한 일"이라며 맞섰는데요.

한편 내일 예비경선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국민의힘 전당대회도 불꽃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치권 이슈들 짚어봅니다.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가 이루어진 게 75년 헌정사에서 처음인데요. 여진이 상당해 보입니다.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질문 2> 당사자인 이상민 장관은 입장문을 내고 국민께 심려를 끼쳐서 안타깝다면서도 국민이 위임한 권한은 그 취지에 맞게 행사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말한 걸까요?

<질문 3> 대통령실도 이례적으로 격앙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의회주의 포기이다, 의정사에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이렇게 밝혔는데 민주당에서도 "일말의 양심 있다면 아무 말이나 하지 말라"면서 거세게 반발했더라고요?

<질문 4> 이제 헌재로 넘어가서 이상민 장관의 이태원 참사 대응에 대한 법위반 여부가 쟁점이 되겠죠. 결과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5> 또 다른 변수로는 검사 역할을 맡은 여당 소속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느냐는 건데요. 김 위원장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활동할 수밖에 없지만, 아닌 걸 맞다고 할 수도 없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질문 6> 그런가 하면 민주당에서 윤 대통령을 여당 전당대회개입은 정치중립 위반이라면서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해요? 비공식 회의서 관련 내용이 보고됐다고 하는데 어떤 입장인 건가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후보를 향해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거든요. 어떤 의미로 이해해야 할까요?

<질문 8> 내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본경선에 올라갈 예비경선 결과가 발표되죠. 6명에서 4명으로 추려지는데 양강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들어가는 것은 유력한 상황에서 나머지 2명은 누가 될 거라고 보세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오차범위 안팎에서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는 복수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기현 의원이 나경원 전 의원을 만난 이후 이른바 '김나연대' 효과가 올라오는 것이냐는 해석도 있지만 다른 조사에서는 또 여전히 안 의원이 우세하거든요. 현 상황, 어떻게 보세요?

<질문 10> 그런가 하면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내일 대장동·위례 의혹 관련해서 검찰에 출석합니다. 2차 소환조사 관련해서 일정부터 시간까지 검찰과 신경전이 오갔는데 결국 내일 11시에 출석한다는 거죠?

<질문 11> 이재명 대표는 민주당 의원들과 지지자들에게 검찰에 혼자 다녀오게 도와달라면서 여러 번 당부했거든요. 내일은 정말 변호사만 대동해서 나가는 겁니까.

<질문 12> 이재명 대표는 1차 조사에선 검찰에 33쪽짜리 진술서를 제출했는데 이번에도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할 거라는 전망이 나와요?

<질문 13> 그런가 하면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검사신상공개법'을 두고 설전을 벌였습니다. 한 장관은 이재명 대표 수사를 막으려는 것이 정말 아니냐면서 반박했고 김 의원은 아니라며 맞받아쳤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