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상민 공백 없도록' 국정기획수석이 허브 역할…"정부개혁 차질 우려"

정치

연합뉴스TV '이상민 공백 없도록' 국정기획수석이 허브 역할…"정부개혁 차질 우려"
  • 송고시간 2023-02-09 20:00:44
'이상민 공백 없도록' 국정기획수석이 허브 역할…"정부개혁 차질 우려"

[앵커]

대통령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로 생긴 국정공백을 메우기 위해 행안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드라이브를 건 정부 혁신은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이상민 장관 직무정지 기간 행안부 차관 체제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이른바 '허브' 역할을 하면서 총리실·행안부와 적극 협력하겠다는 겁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쉽게 말해 대통령실이 '원스톱 서비스'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차관 교체설' 등이 거론됐지만 "현 상황에서 별다른 묘수는 없다"는 게 대통령실 내 다수 의견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장관이 이끌던 정부 개혁과 재난관리시스템 개선 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정부 개혁을 집권 2년차 중점 과제로 선정하고, 3+1 개혁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었는데 이 장관 탄핵으로 동력이 약화됐다는 겁니다.

<윤석열 / 대통령(7일 국무회의)> "보다 민첩하고 유연한 정부로 거듭나야 하겠습니다. 또한, 민간 수준의 유연한 인사 시스템과 또 파격적인 성과주의도 도입해서…"

다만 윤 대통령이 '최측근'인 이 장관 탄핵안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모습입니다.

대통령실은 "국회 문제 때문에 국민께 걱정끼쳐 드린 점을 덜어드리고 공백을 메우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야당과의 대결보다는 여론의 지지를 확보하는데 더 중점을 두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