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부커상 이어 더블린 문학상 후보에…박상영 작가

문화·연예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부커상 이어 더블린 문학상 후보에…박상영 작가
  • 송고시간 2023-02-18 14:45:37
[뉴스초점] 부커상 이어 더블린 문학상 후보에…박상영 작가

<출연 : 박상영 작가>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영국 부커상 후보에 오른 데 이어 국제 더블린 문학상 후보에 오른 작가가 있습니다.

퀴어 문학을 쓰는 30대, 박상영 작가인데요.

집필 활동은 물론, 예능과 교양 프로그램에서도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죠.

박 작가님,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데요.

안녕하세요.

<질문 1> 나누고 싶은 이야기보따리가 정말 많은 분인데요. 가장 최근 소식부터 여쭤봐야 할 것 같아요. 작가님의 '대도시의 사랑법'이 2023 국제 더블린 문학상 1차 후보로 꼽혔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부탁드려요.

<질문 2> '대도시의 사랑법'은 앞서 수상은 못했지만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 후보에도 오르지 않았습니까. 국내에서도 출간 1주일 만에 4쇄를 찍었죠. '올해의 책' '올해의 주목할 만한 작가'로 선정되기도 했고요. 국내에서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이 소설에 주목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주제에 대한 이야기도 해봐야겠습니다. 성 소수자의 이야기죠. 동성애 남성의 삶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인데요, 이런 소재를 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3-1> 소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계신다고 질문을 드리긴 했습니다만, 사실 소설은 가장 보편적인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동성애를 넘어선 '청춘' 이야기도 담겨있죠. 보편과 특수, 그 경계에 대한 고민을 기록하고 살펴보는 것이 작가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4> 지난해 '2022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작가'에도 선정되셨어요. 작가님의 소설을 두고 "차별과 편견에 사로잡힌 한국 사회의 어둠을 파고드는 예민한 감각, 탁월한 유머 감각이 돋보였다"고 평했는데요. 작가님 보시기에 내 소설이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5> 글을 쓰는 동시에 초청 강연회도 하고, 예능 출연도 하고 다양하게 활동하고 계시는데요. 정말 바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글쓰기 외의 활동들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질문 5-1> 어찌 보면 '작가'의 개념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도 드는데, 작가님이 생각하시기에 지금 이 시대 작가들의 소명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질문 6> 앞으로는 어떤 소설을 쓰고 싶으신지, 또 작가로서의 철학 같은 게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7> 아쉽게도 마지막 질문입니다. 그럼에도 소설인 이유. 작가님이 생각하는 소설의 의미와 쓸모란 무엇인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