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 "한일 관계개선 전환점 마련…위안부·독도 요구 없다"

정치

연합뉴스TV 대통령실 "한일 관계개선 전환점 마련…위안부·독도 요구 없다"
  • 송고시간 2023-03-19 09:32:41
대통령실 "한일 관계개선 전환점 마련…위안부·독도 요구 없다"

[앵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첫 방일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위안부 합의 이행과 독도 문제 등 과거사를 둘러싼 논란에도 거듭 선을 그은 가운데 방일 후속 조치 점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첫 일본 방문을 놓고 대통령실은 "역대 최악의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공급망 등 경제안보 분야로도 협력을 확대하고, 화이트 리스트 복원도 두 정상이 명확하게 확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우리 정부로서도 고심에 찬 결단을 내렸다고 볼 수 있고, 일본이 여기에 대해서 호응해오기 시작한 것도 나름대로 일본의 결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고 받기 식 협상하지 않고 먼저 한국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겠다…"

윤 대통령은 당분간 방일 후속 조치 점검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한 후속 절차 진행 상황과 함께 반도체 분야 투자 협력도 직접 살필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생 경제는 물론이고 북한 도발 등 안보 상황도 챙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강제징용 해법을 둘러싼 국내 비판 여론이 적지 않고 야당이 일본 측 호응이 부족하다는 점을 꼬집으며 '굴종 외교'라고 연일 공세를 높이고 있는 점은 부담입니다.

일본 측의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와 독도 영유권 문제 등이 한일 간 갈등의 불씨가 될 것이란 주장도 나오지만, 대통령실은 거듭 선을 그었습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독도 문제에 대해선 그동안 지난 10개월 취임한 이후에 한 번도 일본 당국자와 얘기한 적 없습니다. 앞으로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 우리나라 정부가 추가적으로 일본에 대해서 할 일도 없고 일본도 우리에게 요구할 일도 없습니다."

일본과 관계 정상화 물꼬를 튼 윤 대통령은 다음 달 미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5월에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에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하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한일과 한미, 한미일로 이어지는 릴레이 외교전을 통해 한미일 간 포괄적인 협력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