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주말 대규모 집회

사회

연합뉴스TV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주말 대규모 집회
  • 송고시간 2023-03-19 09:33:21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주말 대규모 집회

[앵커]

주말인 어제(18일) 서울 도심에서는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습니다.

이들은 회담 내용이 "굴종 외교"와 다름없다며 제3자가 변제하도록 한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광장 한 켠에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 상이 세워졌습니다.

그 앞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피켓을 든 시민들로 가득 찼습니다.

<현장음> "굴욕적 한일 정상회담 규탄한다! 역사 정의·평화 실현하자!"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태도와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수십 년의 투쟁 끝에 얻어낸 대법원 판결을 공개적으로 부정했다는 겁니다.

<이장희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라며 사실상 강제 동원을 부정한 기시다 총리의 망언을 들으며 아무렇지도 않게 서있었다. 심지어 대법원 판결이 정부 입장과 다르다며 대한민국의 사법 주권을 대놓고 부정했다."

한일 양국 재계가 마련하기로 한 '미래청년기금'에 대한 반발도 나왔습니다.

<김수정 / 대학생겨레하나 대표> "강제 동원이 들어간 어떠한 곳에도 돈내기 싫다는 전범 기업에 면죄부 주려고 만든 기금…강제동원 피해자분들을 짓밟고 만든 기금."

그러면서 강제징용 해법안을 폐기하고 일본이 사죄와 배상을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백휘선 / 평화나비네트워크 대표>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면 강제징용 해법안을 조속히 철회하고 역사를 부정한 자신의 선택에 대해 사죄하십시오."

"집회 참가자들은 서울시청부터 일본대사관 앞까지 강제 동원 해법안을 규탄하며 행진했습니다."

시민단체와 야당들은 규탄 집회를 이어나가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강제징용#한일정상회담#굴종외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