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혼잡할 땐 착용 권고"

경제

연합뉴스TV [이슈+]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혼잡할 땐 착용 권고"
  • 송고시간 2023-03-20 15:03:17
[이슈+]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혼잡할 땐 착용 권고"

<출연 :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

그동안 썼다 벗었다 다소 번거롭던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오늘부터 전면 해제됐습니다.

해제 배경은 무엇이고, 또 남은 방역 체계의 과제들은 무엇인지,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 상황을 짚어보기 전에, 오늘 발표된 신규 확진자 수 추이부터 볼게요. 어제 확진자 수를 보면 3천 명대로 내려왔습니다. 약 9개월 만에 가장 적은 수치인데요. 계속해서 감소세에 놓여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마침 오늘은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인데요. 정부가 실내 공간 마스크 의무 해제에 이어 약 2개월 만에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한 건 실내 착용 의무화 해제 이후에도 유행이 안정화됐기 때문일까요?

<질문 3> 반면 마스크 의무 해제 명단에서 일반 약국은 빠졌습니다. 마트나 역사 안에 개방된 약국의 경우엔 대중교통과 함께 해제됐지만 일반 약국은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데요. 그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또 의료기관과 입소형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 역시 마스크 자율화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감염취약시설의 경우엔 여전히 이점보다는 위험이 더 크다고 판단인 거죠?

<질문 5> 반기는 시민들도 있습니다만, 첫날이라서 그런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오히려 편하다는 시민들도 있는데요. 현재 분위기로 봤을 때는 마스크 착용 분위기가 지속될 거란 생각도 드는데요. 첫날 분위기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6> 하지만 의무화가 해제됐다는 점에서, 날이 풀리고 자율화도 차츰 익숙해지면 마스크를 벗는 사람들도 늘어날 텐데요. 그렇다고 방역에 신경을 전혀 쓰지 않아도 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특히 기침 예절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질문 7> 그동안 방역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됐던 게 바로 마스크와 손 씻기였는데요. 최고의 백신으로 여겨졌던 마스크 의무화가 점차 해제되면서 손 씻기에 대한 중요성이 더 강조돼야 할 것 같은데요?

<질문 8>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화도 해제되면서 남은 방역 조치에 대한 완화 방안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정부가 이달 말에 추가 완화안을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달 말엔 어떤 내용들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9> 그런데 우리가 항상 기억할 건, 언제든 이런 일상은 다시 빼앗길 수 있다는 점이지 않습니까? 특히 최근 중국에선 서로 다른 오미크론 변이가 동시 감염된 사례가 처음 발견되기도 했는데요. 재유행에 대한 경각심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대중교통 #마스크해제 #감염취약시설 #신규확진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