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권, 한일회담 '후폭풍'…여야, 양곡관리법 접점 못찾아

정치

연합뉴스TV 정치권, 한일회담 '후폭풍'…여야, 양곡관리법 접점 못찾아
  • 송고시간 2023-03-20 16:56:07
정치권, 한일회담 '후폭풍'…여야, 양곡관리법 접점 못찾아

[앵커]

한일정상회담의 여진이 연일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장윤희 기자, 오늘 여야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기자]

한일정상회담을 마친 첫 주, 여야는 월요일부터 날 선 반응을 이어갔습니다.

여당은 안보와 외교 문제까지 야당이 정쟁거리로 만든다고, 야당은 회담 내용에 대해 양국 정부 설명이 다른 부분을 문제 삼고 있는데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당 회의에서 민주당이 국익과 안보를 이재명 대표 방탄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다음처럼 지적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작금의 민주당 행태를 보면 민주당에게 반일은 국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내 정치용 불쏘시개로 쓰는 소잿거리가 아닌가란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한일정상회담 성과를 뒷받침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일본 측이 위안부 문제, 독도 영유권 문제까지 회담 테이블에 올랐다고 인정한 것과 달리 "우리 정부의 태도가 오락가락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욕외교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합니다. 우리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습니다."

대통령실을 상대로 질의를 위해 운영위 소집에 나선 민주당은 대일외교정책을 비판하는 긴급 좌담회를 열고 대여 압박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앵커]

여야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두고도 대치하고 있습니다.

조금 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가 만났는데 결과 나왔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조금 전 기자들과 만나 김진표 의장 주재로 회동한 내용을 밝혔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추가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김의장은 지난달 양곡관리법 상정을 미루고 여야 추가 합의를 요구했는데요.

계속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3월 임시국회 첫 번째 본회의인, 오는 목요일(23일) 민주당 수정안대로 개정안을 표결 처리하겠다고 밝혔었습니다.

본회의까지 이제 남은 시간은 사흘, 이 기간 내 여야가 극적 합의를 이뤄낼지는 미지수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한일정상회담 #여야 #양곡관리법 #중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