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난에 그냥 쉰 '청년백수' 50만명…역대 최대

경제

연합뉴스TV 취업난에 그냥 쉰 '청년백수' 50만명…역대 최대
  • 송고시간 2023-03-20 20:18:27
취업난에 그냥 쉰 '청년백수' 50만명…역대 최대

[앵커]

올해 들어 일자리 증가세가 크게 둔화하면서 특히 청년층이 큰 타격을 받고 있죠.

그래선지 경제활동도 안 하고 특별히 하는 일 없이 그냥 쉰다는 청년이 50만명에 육박했습니다.

경기 침체로 고용 사정이 악화하면서 청년들을 더 위축시키는 것 아니냔 우려가 나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0대 이하 청년 취업자는 1년 전보다 12만5,000명이 줄며 2년 만에 최대 감소폭을 나타냈습니다.

<정환준 / 대학 4학년> "상반기 채용을 많이 내는데 안 내는 곳도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조금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 때문에."

취업문이 좁아지다 보니 대학 새내기들에게도 취업은 최대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방채은·황경민 / 대학 1학년> "1학년 때는 즐기는 게 좋지 않냐…2·3학년 때부터 준비를 하라고 하는 데 불안한 분들은 먼저 (취업) 준비를 하는 것 같아요."

특히 구직활동 자체를 하지 않는 청년이 계속 늘어난다는 게 문제입니다.

지난달 경제 활동 상태를 물었을 때 '쉬었음'이라고 답한 청년층은 49만7,000명으로 1년 새 4만5,000명 늘었습니다.

2003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큰 규모입니다.

<이상호 /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조사팀장> "그만큼 잠재적으로 실업자가 늘어날 수 있는 개연성을 미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청년층의 고용 상황이 매우 안좋다…."

이는 경기 둔화로 고용이 좋지 않은 탓도 있지만, 임금이 낮고 일하기 어려운 업종을 기피하는 현상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김유빈 /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배달이라든지 운수라든지 플랫폼 같은 일자리들이 많아졌잖아요, 청년층의 선택의 폭이. 자기가 원하는 일자리를 탐색하는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들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들수록 청년 고용의 그늘은 더 깊어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trigger@yna.co.kr)

#일자리 #업종 #고용 #취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