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한일관계 과거 넘어서야…일본 수십차례 사과"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한일관계 과거 넘어서야…일본 수십차례 사과"
  • 송고시간 2023-03-21 14:13:35
윤대통령 "한일관계 과거 넘어서야…일본 수십차례 사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1일) 오전 주재한 국무회의는 이례적으로 23분 동안 생중계됐습니다.

한일정상회담 결과와 의미를 직접 설명하며 대국민 설득에 나선 건데요.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정주희 기자.

[기자]

네, 대통령실입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국무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통한 양국 관계 복원의 의미를 직접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 정상화 방안을 고민해왔지만, 출구가 없는 미로 속에 갇힌 기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중 전략경쟁, 글로벌 공급망 위기, 북핵 위협 고도화 등 복합 위기 속에서 손을 놓고 마냥 지켜볼 수는 없었다"며 "한일관계도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작금의 엄중한 국제정세를 뒤로 하고, 저마저 적대적 민족주의와 반일 감정을 자극해 국내 정치에 활용하려 한다면,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이 이미 수십차례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이번 회담에서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비롯해 역대 정부의 입장을 계승하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야권에서 제기되는 '굴욕외교' 비판에는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며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존재한다"고 우회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 정상화가 우리 국민에게 새로운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기업에게 큰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미래세대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해 선제적인 절차에 착수하도록 산업부 장관에 지시했습니다.

[앵커]

근로시간제 개편과 관련해 정책 혼선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윤 대통령은 주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차원에서 무리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밝혔습니다.

"임금, 휴가 등 근로 보상체계에 대해 근로자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상한선을 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의 후퇴라는 의견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 정해 놓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노동 약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윤 대통령은 노동개혁의 또 다른 과제인 노동시장 유연화는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수집할 것이라면서,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숙의하고 민의를 반영하겠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대통령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gee@yna.co.kr)

#윤석열 #한일회담 #근로시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