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례적 23분 생중계…대국민 설득 직접 나서

정치

연합뉴스TV 이례적 23분 생중계…대국민 설득 직접 나서
  • 송고시간 2023-03-21 20:44:24
이례적 23분 생중계…대국민 설득 직접 나서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은 23분간 이례적으로 모두 생중계됐습니다.

윤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며 대국민 설득에 직접 나섰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징용 해법과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둘러싼 논란, 그리고 주 최대 근로시간 개편 혼선에 윤대통령 지지율은 30%대 중반으로 내려앉았습니다.

부정 평가는 다시 60%대로 상승했습니다.

윤대통령은 방일 후 첫 국무회의에서 정면 돌파에 나섰습니다.

역대 가장 긴, 23분간 5,700여자 분량의 발언은 모두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윤대통령은 반일감정을 이용하는 '편한 길'을 택할 수 있었지만, 정치적 손해를 무릅쓴 '결단'을 했다고 속내를 털어놓았고, 방일 결과가 박정희, 김대중 전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의 연장선에 있다며 국민의 이해를 호소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박정희 전 대통령은) 피해의식과 열등감에 사로잡혀 일본이라면 무조건 겁부터 집어먹는 것이 바로 굴욕적 자세라고 지적했습니다."

독일, 프랑스처럼 과거를 넘자거나, 중국의 대일 배상 포기 결정처럼 미래 세대에 짐을 지우지 말자고도 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국민 여러분, 이제는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합니다."

윤대통령은 일본과의 경제 시너지 효과도 강조했습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일본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유치하고, 일본과 액화천연가스 분야에서 협력하겠다고도 했습니다.

근로시간 유연화에 대해선 "노동 약자의 의견을 듣겠다"며 '주 60시간' 상한선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윤석열_대통령 #국무회의 #한일관계 #대국민설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