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답 정해놓고 기소"…김기현 "대표직 수행 불가"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답 정해놓고 기소"…김기현 "대표직 수행 불가"
  • 송고시간 2023-03-22 15:45:07
이재명 "답 정해놓고 기소"…김기현 "대표직 수행 불가"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오늘(22일) 검찰 기소를 비판하는 입장을 내며 법정에서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오늘 오전 검찰 기소에 앞서 최고위원회의 말미에 관련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사건은 8년 전에 불거진 검찰 게이트"라며 검찰이 이미 '기소'라는 답을 정해놓고 시간을 끌며 정치적으로 활용했다고 비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해진 기소이지만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고 결국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민주당 최고위는 오늘 오후 5시 당무위원회를 열어 이 대표에게 당헌 80조가 적용되는지 여부를 따지기로 했습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데, 해당 수사가 '정치 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땐 당무위가 정지 조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비명계에서는 기소 당일 오후에 당무위를 급하게 소집한 데 대해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공세의 고삐를 죘습니다.

김기현 대표는 추가 기소와 수사가 불가피한 게 상식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발언 직접 보겠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매우 심각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더이상 민주당의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니냐, 저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앵커]

한일정상회담을 둘러싼 공방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고요?

[기자]

네, 민주당은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비정상회담'으로 규정하며 이와 관련해 각 당에 합동청문회를 제안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번 정상회담은 일본의 반성도 사과도 없었던 '전례 없는 퍼주기 외교'라며 이를 둘러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와 함께 합동청문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여당이 거부할 경우 다른 야당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정부의 '제3자 변제안'을 바로잡을 법률 제정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외교를 정쟁 삼아 국익을 팔아먹는 행태를 지속하며 이재명 방탄을 거듭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5년간 하지 못했던 일을 수습하고 나니 무능과 무지가 드러날까 두려워 국정조사로 물타기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앵커]

여야,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을 둘러싼 논의도 한창인데요.

오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린다고요?

[기자]

네, 국회 정개특위는 오늘 오후 전체회의를 엽니다.

오는 27일부터 열리는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인데요.

앞서 특위 소위가 의결한 3개 개편안의 수정안을 놓고 논의에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3개 개편안 가운데 2개에 담겼던 '의원 정수 50석 확대'는 비판 여론을 의식해 모두 현행 300석을 유지하는 내용의 수정안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지금처럼 잘게 쪼갠 지역구에서 1명씩 선출하는 소선거구제를 적용하는 방안, 농어촌은 이 같은 방식을 유지하되 도시지역은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는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 등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정개특위가 오늘 개편안을 추리면 내일(23일) 본회의를 거쳐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위에서 최종안이 결정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검찰기소 #이재명 #한일회담 #국정조사 #선거제개편 #정개특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