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늘봄학교에 은퇴자 지원"…"땜질돌봄" 반발

사회

연합뉴스TV 정부 "늘봄학교에 은퇴자 지원"…"땜질돌봄" 반발
  • 송고시간 2023-03-22 18:44:45
정부 "늘봄학교에 은퇴자 지원"…"땜질돌봄" 반발

[앵커]

정부가 오후 8시까지 학교에서 학생을 돌봐주는 '늘봄학교' 안착을 위해 범부처 협의체 회의를 오늘(22일) 열었습니다.

퇴직 교원 등을 돌봄에 활용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는데요.

관련 종사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습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신학기부터 시작된 늘봄학교 안착을 위해 교육부와 문체부, 복지부 등 관계 부처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비공개회의에서 각 부처는 진행 중인 여러 프로그램을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교육부는 파견된 전문 강사를 통해 학생들이 체육,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방과 후에도 체험하도록 문체부와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지자체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퇴직 교원 등 은퇴자를 아침과 저녁 틈새 돌봄이나 등·하원 안전관리에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정부는 돌봄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회를 분기별로 열어 구체적 방안을 만들겠단 계획입니다.

하지만 돌봄전담사 등으로 구성된 학교 비정규직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반발했습니다.

노조 측 주장의 핵심은 돌봄전담사를 상시전일제로 전환해 안정적 운영체계를 마련하라는 겁니다.

특히 은퇴 인력 투입을 땜질식 처방이라고 비판하며 돌봄전담사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부터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김수정 / 학교비정규직노조 수석부위원장> "돌봄전담사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인력임은 물론이고 지금도 제대로 구해지지 않아 돌봄전담사와 교사들에게도 추가업무 부담을 가중…."

돌봄전담사 인력 충원 등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학교 비정규직 노조는 예고대로 오는 31일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늘봄학교 #교육부 #문체부 #복지부 #돌봄전담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