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조업 문닫을 판" vs "탄소중립 포기선언"

사회

연합뉴스TV "제조업 문닫을 판" vs "탄소중립 포기선언"
  • 송고시간 2023-03-23 07:33:15
"제조업 문닫을 판" vs "탄소중립 포기선언"

[앵커]

그제(21일)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윤석열 정부의 첫 청사진이 발표됐죠.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고려해 산업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부담을 줄여준 게 핵심내용이었는데요.

어제(22일) 열린 첫 공청회에서는 예상대로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거셌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안'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공청회장.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환경단체 회원 10여 명이 피켓을 들고 단상 앞을 가로막았습니다.

<현장음>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폐기하라!(폐기하라! 폐기하라!)"

환경단체들은 공청회장 앞에서도 기자회견과 상복시위를 열고 이번 정부안을 사실상 '탄소중립 포기선언'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조은숙 / 원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 "애초에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가 친기업, 소수 전문가 중심으로만 구성돼 있었으니 이런 비민주성은 예견된 것이나 다름 없었다. 이따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은 인정할 수 없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기본계획에서 산업분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기존 14.5%에서 11.4%로 낮추고 원전, 국제감축 등으로 그 차이를 메우겠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이에 대해 정부가 산업구조에 대한 전환 의지를 포기했다고 비판하며 '국제감축' 등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도 전년보다 오히려 0.7% 증가한 것 같다는 잠정 추정치까지 거론하며 불가피한 선택이란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김상협 /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한 가지 오해는 풀어드리고 싶습니다. 밀실행정을 하다 졸속으로 '국민의 뜻을 들었다'하면서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행하려는 것 아니냐, 제 양심을 걸고 말씀드리면 그렇지 않습니다."

정부는 이번주 시민단체와 청년을 대상으로 추가 의견을 들은 뒤 다음달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환경단체들은 '밀실논의' 의혹까지 강하게 제기하고 있어 진통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jslee@yna.co.kr)

#온실가스 #산업계_배출량 #탄소중립 #환경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