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연준, 금리 0.25%p 인상…4월 금통위 전망은?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연준, 금리 0.25%p 인상…4월 금통위 전망은?
  • 송고시간 2023-03-23 14:00:50
[경제읽기] 연준, 금리 0.25%p 인상…4월 금통위 전망은?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베이비스텝을 단행하며 미국의 연방 기준금리가 5%대에 진입했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간 기준금리 차이가 1.5%P로 22년 만에 가장 큰 폭을 기록하게 된 가운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내 금리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는데요.

FOMC 결과와 향후 파장은 어떨지,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실리콘밸리은행 등의 파산 사태로 금융 불안이 이어지며 '동결' 목소리도 나왔었는데 연준의 결정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FOMC 회의에서 파월 의장이 어떤 발언을 할 것인지에도 이목이 집중됐는데 올해 안에 금리 인하는 없을 거라고 못 박았습니다. 은행발 불안 심리와 인플레이션 압력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는 포석이었을까요?

<질문 3> 한편, 앞서 8번이나 FOMC 성명서에 포함됐던 '지속적인 금리 인상' 문구가 이번 성명서에선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신 '약간의 추가적인 긴축정책을 다질 필요'라는 표현이 있었는데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 4> FOMC 위원들의 금리 예상을 나타내는 점도표도 공개됐습니다. 위원 과반수가 올해 금리를 5.00~5.25%, 중간값 5.1% 수준으로 전망하며 지난해 12월 점도표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현재 기준금리를 고려할 때 연내 한 차례 정도 베이비스텝만 남았다고 봐도 될까요?

<질문 5> 장중 롤러코스터를 타던 뉴욕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성명서가 나온 직후만 해도 반등했지만, 파월 기자회견 이후 하락폭을 키웠는데 왜 이런 반응이 나온건가요? 옐런의 발언으로 시장이 더 출렁였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6>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간 금리 격차가 1.5%P로 22년 만에 최대 폭으로 벌어지게 됐습니다.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는 등 국내 증시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문제 없을까요? 오늘 증시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7> 보폭이 줄었지만, 연준의 통화 긴축 기조가 끝난 것은 아닌데 이번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오는 4월 열릴 금통위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한은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