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3일간의 인도순례 마무리…"불교 중흥 이정표"

문화·연예

연합뉴스TV 43일간의 인도순례 마무리…"불교 중흥 이정표"
  • 송고시간 2023-03-23 18:50:49
43일간의 인도순례 마무리…"불교 중흥 이정표"

[앵커]

한ㆍ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인도 순례에 나섰던 순례단의 회향식이 오늘(23일) 열렸습니다.

조계종은 "한국 불교 중흥의 이정표"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기자]

<현장음> "부처님이시어 저희 상원결사 인도 순례자들은 불기 2567년 지극한 마음 모아 발원합니다."

새벽 2시부터 시작된 순례단의 하루.

다 함께 예불한 뒤, 새벽어둠을 헤치고 순례길에 오릅니다.

43일간, 총 1천167km의 여정에 참여한 이들은 모두 108명.

<정유림 / 상원결사 인도순례 참가자> "많이 힘든 시기가 있었어요. 그때 마침 스님께서 걸어봐라 이렇게 한마디를 해주셔서 용기를 내고 한번 걸어봤는데, 처음에는 힘들고 후회하는 생각도 많이 했었는데 걷고 나서 많이 밝아지고 삶에 감사함도 많이 느끼고…."

한ㆍ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불교 8대 성지를 차례로 방문하고 돌아오는 대장정을 기념하는 대규모 회향식도 열렸습니다.

<종호스님 / 상원결사 인도순례 참가자> "사소한 문제 하나 없이 안전상에서는 완벽한 순례를 했는데, 특히 인도 정부의 많은 도움과 인도 국민들의 많은 환영 이런 것들이 순례단에게 큰 기억으로 남고…."

조계종은 "한국 불교 중흥과 생명 존중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진우스님 / 조계종 총무원장> "온갖 역경을 이겨내며 부처님의 길을 걸었던 오늘의 정진 자세와 각오를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한국 불교 중흥과 생명 존중 국태민안의 새 지평을 열었습니다."

한편,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정의평화불교연대 등 불교계 시민단체는 "불자를 동원해 자화자찬하는 귀국 행사를 중단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인도순례_상원결사 #조계종 #회향식 #국태민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