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국방 "中, 러시아에 군사 지원하면 전쟁 국제적 확대"

세계

연합뉴스TV 美국방 "中, 러시아에 군사 지원하면 전쟁 국제적 확대"
  • 송고시간 2023-03-24 12:26:29
美국방 "中, 러시아에 군사 지원하면 전쟁 국제적 확대"

[앵커]

미국이 최근 중러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분석과 대응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을 경고했고 중국의 중재안이 바이든 행정부의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중러 정상회담 후 중국이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벌이는 러시아에 대해 군사 지원에 나설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전쟁을 길어지게 할 것이며 전쟁을 국제적으로 확대할 것이기 때문에 더 우려스럽다"고 말한 겁니다.

다만 오스틴 장관은 지원이 있었다고 보진 않지만, 매우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의회에 올해보다 3.2% 늘어난 8,420억 달러, 우리 돈 약 1천조 원의 역대 최대 규모 2024년 국방예산안 승인을 요청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 미 국방장관> "이것은 예산에 따른 전략이며, 중국과 전략적 경쟁의 심각성에 따라 책정되는 겁니다."

마크 밀리 합참의장도 청문회에서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하면 우크라이나 전쟁을 그 지역 너머로 확전시킬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중국이 10년 이내 아시아에서 패권국이 되려고 한다면서 "중국의 행동은 주변국, 그리고 미국과 대결 또는 잠재적인 충돌로 향한 길로 가고 있다"고 평가하며 예산 확대 논리를 폈습니다.

<마크 밀리 / 미 합참의장> "중국과 러시아는 모두 우리의 이익과 삶의 방식을 위협하는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나 중국과의 전쟁은 불가피하지도, 임박하지도 않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중러 정상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요하게 거론된 중국의 중재안 때문에 남몰래 속앓이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일부 국가가 전쟁 피로감 탓에 중재안에 동조할까 봐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겁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우크라이나_전쟁 #미국 #시진핑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