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북한 무모한 도발 반드시 대가"…55인 용사 호명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북한 무모한 도발 반드시 대가"…55인 용사 호명
  • 송고시간 2023-03-24 12:27:53
윤대통령 "북한 무모한 도발 반드시 대가"…55인 용사 호명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오늘(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은 북한의 도발이라고 했는데요.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정주희 기자.

[앵커]

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서해수호의날을 맞아 기념식에 직접 참석했습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전사한 55명의 용사들을 추모하는 날로, 2016년부터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임기 중에 두 차례 참석한 바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인의 용사들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호명하며 위대한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했습니다.

감정이 북받친 듯 말을 잇지 못하다 목이 메인채로 이름을 부르기도 했는데요. 직접 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누군가를 잊지 못해 부르는 것은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입니다."

이어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 대청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 등 수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오늘 기념사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은 직접 언급하지 않았는데요.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천안함 유족을 만나 "북한의 피격에 의한 것이라는 건 과학적으로 검증 된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도 내놨는데요.

"핵무기를 고도화하고 전례 없는 강도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며 "이에 맞서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한미·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 앞서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전 묘역과 천안함 묘역, 천안함 용사들을 구조하다 희생된 고 한주호 준위의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지금까지 대통령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