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말 바꾼 옐런 "필요시 추가 조치"…뉴욕증시 반등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말 바꾼 옐런 "필요시 추가 조치"…뉴욕증시 반등
  • 송고시간 2023-03-24 14:20:26
[김대호의 경제읽기] 말 바꾼 옐런 "필요시 추가 조치"…뉴욕증시 반등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은행권에 대한 포괄적인 예금 보장과 관련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말로 증시를 출렁이게 했던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어제 "필요할 경우 비상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말을 또 바꿨습니다.

그런가 하면 미국 의회가 잇따라 중국을 견제하는 법안들을 발의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전망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모든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했던 옐런 미 재무장관이 은행 예금 보호를 위해 추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을 또 바꿨습니다. 옐런 장관의 발언이 오락가락하는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시장은 포괄적 예금 보호를 원하고 있지만 미국 정치권 상황과 도덕적 해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아 예금 보호 한도 상향이 마냥 간단치 않은 모습인데요. 향후 미국의 예금자 보호 정책 방향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2-1> 미국 내 중소은행을 중심으로 불거진 금융 리스크가 다른 경제 부문들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는데 어떤 경우에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는 건가요?

<질문 3> 옐런 재무장관이 예금 보호를 위해 추가 조치를 강구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영향일까요? 기준금리가 인상됐지만 뉴욕 증시가 다시 상승 마감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우리 증시 반응도 궁금한데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미국 의회에서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자간 개발은행에서 중국에 대한 대출을 금지하는 등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법안이 잇따라 발의되고 있습니다. 이번 법안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5> 중국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철회하는 법안도 발의됐습니다. 법안이 통과될 경우 중국 제품에 고관세가 부과되는 등 미·중 간 통상질서가 뒤바뀌게 될 텐데 글로벌 경제 여파는 어떨까요? 우리나라 영향도 크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