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당직 개편' 시작…'민주당 딜레마'는 여전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당직 개편' 시작…'민주당 딜레마'는 여전
  • 송고시간 2023-03-24 20:55:45
이재명, '당직 개편' 시작…'민주당 딜레마'는 여전

[뉴스리뷰]

[앵커]

민주당은 기소와 동시에 당직을 정지시키는 당헌 80조를 이재명 대표에게 적용하지 않기로 했죠.

이후 당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 같은 내홍을 수습하기 위해 인적 쇄신을 검토하고 있지만 민주당의 고민거리는 남아 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최대 자동차 수출 기지, 울산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국내 수출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는데, 이재명 대표는 특단의 대책을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일본에는 퍼주고, 미국에는 한없이 양보하고, 중국에는 당하는 이런 정책으로는 수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절체절명의 각오로…."

민생 행보를 통해 '당헌 80조 구제' 논란과 계파 갈등을 해결해보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되는데, 이 대표는 내홍 무마 카드로 당직 개편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호남 몫으로 임명됐던 임선숙 지명직 최고위원은 사의를 표했고,

<임선숙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의는 갖고 있고요. 다만 오늘은 현장 최고위원회의라…."

이 대표는 이를 수용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비명계 송갑석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는데, 전략위원장과 일부 대변인 교체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친명 일색'이란 지적을 받는 지도부 개편 작업이 시작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당직 개편만으로 계파 갈등을 불식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상민 의원은 당헌 80조 예외 적용에 대해 당이 "지질하게 움직인 것"이라며 이 대표 거취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더구나 오는 30일 표결을 앞둔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 문제도 이 대표 등 지도부 입장에선 난감한 사안입니다.

여당 의원 체포동의안만 가결시키면 '내로남불' 비판이 뒤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다른 사건으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다시 넘어올 경우, 민주당의 입장은 더욱 곤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30일 본회의 표결까지 민주당의 고민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