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야, '대일 굴욕외교 규탄' 집회 참석…여 "죽창가 타령"

정치

연합뉴스TV 야, '대일 굴욕외교 규탄' 집회 참석…여 "죽창가 타령"
  • 송고시간 2023-03-25 15:14:17
야, '대일 굴욕외교 규탄' 집회 참석…여 "죽창가 타령"

[앵커]

오늘(25일) 오후 서울 도심에선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 대회가 열립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지도부가 참석해 시민들 목소리에 힘을 실을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은

반일 선동을 멈추라고 주장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한일 정상회담 규탄 집회에는 민주당과 정의당 지도부가 참석합니다.

야권 지도부가 '대일외교 규탄'을 외치는 시민사회 집회에 참석한 건 네번째로, 오늘도 정권 심판론에 힘을 실어달라 호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주당은 회담 이후 제기 되는 각종 의혹 중 특히,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문제를 부각할 예정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무엇인지, 정상회담에서 어떤 대화가 오간 건지 등을 밝혀야 한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제3자 변제안' 문제는 물론, 대일 외교 과정에서 불거진 이같은 의혹들을 해소해야 한다며 다음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에 동의하는 야당들과 뜻을 모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정의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할 사안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국정조사보다는 국익 중심의 외교 전략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반일 선동에 나서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한일 관계도 미래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풀어나가야 하는 상황에 민주당이 죽창가만 부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의 국정조사 추진 주장에 대해선 국익을 위한 대통령의 결단에까지 국정조사를 들이대는 건 '나가도 너무 나간 처사'라고 맞받았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시절 하지 못했던 일을, 수습한 사실이 드러날까 두려워 물타기하려는 의도냐고 되물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