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민주당 '인적쇄신' 주목…'검수완박' 후폭풍 계속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민주당 '인적쇄신' 주목…'검수완박' 후폭풍 계속
  • 송고시간 2023-03-25 17:14:07
[뉴스1번지] 민주당 '인적쇄신' 주목…'검수완박' 후폭풍 계속

<출연 :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민주당 내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이를 수습하기 위해 인적 쇄신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수완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두고 정치권에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두 분과 짚어보겠습니다.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표의 당직을 유지하기로 한 민주당 당무위 결정을 놓고,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지질하다"며 이 대표의 거취 정리를 주장하기도 했는데요. 후폭풍이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2> 이재명 대표가 호남 몫으로 지명한 임선숙 최고위원의 사의를 수용하면서 당직 개편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전략위원장과 일부 대변인 교체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지도부 개편 작업이 시작된 모습인데,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3> 임선숙 최고위원 후임에는 광주를 지역구를 둔 비명계 송갑석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는데, 송 의원 지도부 입성이 당내 쇄신 요구나 친명·비명 당내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4> 조정식 사무총장은 현재로선 유임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비명계는 내년 총선 공천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무총장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사무총장 교체 없이 비명 달래기가 가능할까요?

<질문 5> 오는 30일 표결을 앞둔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동의안 문제도 지도부 입장에선 난감한 사안입니다. 당장 국민의힘 의원 50여 명이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까지 하면서 고민이 깊을 것 같은데요.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검수완박' 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두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며 공세를 폈고, 한 장관은 탄핵안이 발의되면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했는데요. 검수완박으로 불거진 한동훈 책임론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민주당 내에서는 무소속 민형배 의원을 복당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솔솔 나오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도 민형배의 위장탈당은 위법하다고 판결했는데, 민 의원의 거취 어떻게 결정이 날까요?

<질문 8> 노동시간 유연화 정책과 일제 강제동원 해법안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에 민주당 지도부도 참석했습니다. 어제 국민의힘 청년 당정대는 MZ 노조와 치맥회동을 가졌고, 윤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온 일도 있었죠. MZ 민심 향배는 어떻게 흐를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