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전술핵탄두 전격 공개…김정은 "무기급 핵물질 확대"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전술핵탄두 전격 공개…김정은 "무기급 핵물질 확대"
  • 송고시간 2023-03-28 12:25:54
북한, 전술핵탄두 전격 공개…김정은 "무기급 핵물질 확대"

[앵커]

북한이 또다시 핵 사용 위협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언제, 어디서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돼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은 전술핵탄두 사진도 전격 공개했습니다.

한상용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북한이 한미를 겨냥해 다시 한번 핵위협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사업을 지도하면서 "무기급 핵물질 생산을 늘리라"고 지시한 겁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어제 "핵무기연구소로부터 핵무기 발전 방향과 전략적 방침에 따라 공화국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최근 연간 사업정형과 생산실태"를 보고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언제든, 어디서든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돼야 영원히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강력하고 우세한 핵무력이 공세적 태세를 갖출 때 적이 우리를 두려워한다"면서 "무기급 핵물질 생산을 확대하며 계속 위력한 핵무기들을 생산해내는 데 박차를 가해야한다"고도 주문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은 어제(27일) 핵공중 폭발타격 방식의 훈련도 실시했다고 오늘 북한 매체를 통해 주장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김 위원장이 핵무기연구소가 개발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시찰하는 장면이 담긴 사진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지상대지상 전술탄도미사일 2발로 핵 공중폭발 타격 방식의 교육 시범사격을 진행했다"고 북한 매체는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미사일에는 "핵 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 전투부"가 장착됐고 "가상적인 핵습격을 진행해 표적 상공 500m에서 전투부를 공중 폭발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지난 25일부터 사흘간 수중 전략무기 체계 시험을 진행했다는 내용도 공개했습니다.

원산만에서 투입된 핵무인 수중공격정 '해일-1'형이 동해에서 41시간 27분 잠행해 27일 예정 목표 수역에 도달했으며 시험용 전투부가 정확히 수중 기폭됐다고 밝힌 겁니다.

북한은 이를 토대로 "모든 전술기술적 제원과 잠항 지표들이 정확히 평가되고 무기체계 믿음성과 안정성이 검증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김정은 #핵무기병기화사업 #전술핵탄두 #핵무인수중공격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