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日교과서 결과 예의주시

정치

연합뉴스TV 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日교과서 결과 예의주시
  • 송고시간 2023-03-28 12:31:09
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 청문회…日교과서 결과 예의주시

[앵커]

국회에서는 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최근 '검수완박' 법안 효력을 유지한 헌재 결정을 두고 여야 질의가 집중되고 있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장윤희 기자.

[기자]

네,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사청문회에선 이른바 '검수완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안을 놓고 질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검수완박법에 대해 김 후보자는 "판결이 나면 그 자체로 존중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여야 의원 모두에게서 헌법재판관의 정치적 편향성 의혹이 제기된 점에 대해서는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후보자는 "판사의 생명은 객관성과 공정성"이라며 "판사가 어떤 연구회에 속해 있다 하더라도 객관성과 공정성을 잃은 재판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앵커]

여야 움직임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국민의힘 지도부는 대학생들과 '천원 아침밥'을 먹었다면서요?

[기자]

네, 김기현 대표는 오늘 서울 경희대학교 학생식당을 찾아 '천원 아침밥'을 먹으며 청년 민심을 청취했습니다.

천원 조식은 고물가 속에 대학생의 식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정부 정책입니다.

김 대표는 학생들과 식사를 하며 필요한 추가 정책, 청년층 고민거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이번 대학 방문은 '주69시간 근로제' 논란 이후 청년층을 중심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풀이됩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여권의 이러한 행보를 꼬집으며 "국민은 이 정부가 대체 뭘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다"고 맹공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가의 명운이 달린 노동정책, 저출산 정책을 지금이라도 원점에서 검토하라 촉구했습니다.

한편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 주장을 담은 교과서 검정 결과를 오늘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교과서를 왜곡한다면 그것은 "일본의 잘못"이라며 "한일정상회담과는 인과관계가 전혀 없는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역사교과서 왜곡 시, 당 차원의 규탄과 정부의 강력 항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강제동원 '제3자 배상안'의 대가가 역사 왜곡 교과서냐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른바 '대일 굴욕외교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서'를 이번 주 제출하고, 관련 상임위별 청문회 개최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국회 #청문회 #헌법재판관 #주69시간제 #역사교과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