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외국인 매출 30배도…북적이는 손님에 되살아난 명동

경제

연합뉴스TV 외국인 매출 30배도…북적이는 손님에 되살아난 명동
  • 송고시간 2023-03-28 13:18:34
외국인 매출 30배도…북적이는 손님에 되살아난 명동

[앵커]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하늘길이 속속 열리면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다시 늘고 있습니다.

그러자 코로나 사태 기간 빈 가게가 넘치던 대표 상권 서울 명동 거리도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이승국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평일 오후 서울 명동 거리입니다.

곳곳에서 외국어가 들리고, 커다란 여행 가방을 끄는 외국인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43만 4,000여명, 1년 전의 5배가 넘었습니다.

돌아온 관광객들 덕에 지난 3년간 최악의 시기를 보낸 명동 상권이 활기를 되찾고 있는 겁니다.

<백다은 / 경기도 구리시> "확실히 음식점도, 길거리 음식점도 많이 늘어났고요. 외국 분들도 많이 오신 것 보고 코로나가 끝난 게 실감이 나는 기분이었습니다."

<신영숙 / 상인> "먹으러 오시는 분들도 많고, 많이 찾아주니까 여기를. 얼마 안 됐지, (관광객들이) 들어오는 게. 그러니까는 모든 명동 상권이 살고 있잖아. 지금."

계산대 앞에 길게 줄이 늘어선 화장품 매장.

이 회사 명동 매장 5곳의 지난 1일부터 17일까지 외국인 매출은 1년 전과 비교해 30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화장품 매장 역시 제품을 고르는 외국 관광객들로 북적입니다.

<김두연 / 화장품 매장 매니저> "예전에는 좀 한가했다면, 여유로웠다면 지금은 그런 여유로움을 못 느낄 정도로 아침부터 퇴근하기 전까지, 저녁까지 매장이 꽉 찰 정도로 고객들이 방문을 한다고 보면 돼요."

어둠이 깔리자 명동 거리는 더 분주해졌습니다.

관광객들은 거리 음식과 함께 명동의 밤을 즐깁니다.

하지만 골목 안쪽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임대' 안내문이 붙은 건물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한때 60% 육박했던 명동 상가 공실률이 40%대 초반까지 내려왔다고 하지만, 높은 임대로 탓에 여전히 많은 곳들이 비어 있는 겁니다.

상인들은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 관광 제한이 풀려야 예전 매출을 완전히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kook@yna.co.kr)

#명동_상권 #관광객 #임대료 #상가_공실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