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5.9% 이자에도 줄선 서민들…달갑지 않은 흥행

경제

연합뉴스TV 15.9% 이자에도 줄선 서민들…달갑지 않은 흥행
  • 송고시간 2023-03-28 13:20:15
15.9% 이자에도 줄선 서민들…달갑지 않은 흥행

[앵커]

급한 돈이 필요한 이들에게 정부가 100만원까지 빌려주는 사업이 이번 주 시작됐는데요.

예상외로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습니다.

민생 지원 정책이 호응을 얻는 건 좋은 일이지만 당장 수십만원 구하기도 힘들 만큼, 서민들 삶이 팍팍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신용이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취약계층에 최대 10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가 시행된 첫날.

서울 광화문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온종일 급전을 구하려는 이들로 북적였습니다.

<이혜림 / 서민금융진흥원 상담 직원> "(연이율이) 15.9%기 때문에 이렇게까지 많은 수요자가 있을지 몰랐지만, 생각보다 많은 소액생계비가 필요하신 서민들이 많다…"

평균 대출액 65만1,000원, 1,126건의 대출이 첫날 이뤄졌습니다.

당초 금리가 너무 높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실제 창구에서는 금리보다는 한도가 적다는 아쉬움이 더 많았습니다.

상담 예약에만 2만5,000명이 몰려 이런 흐름이 계속되면 넉 달이 되기도 전에 은행 기부금 등으로 만든 재원 1,000억원은 바닥을 드러낼 전망입니다.

금융당국은 재원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긴급생계비 대출 흥행으로 더 뚜렷해진 제도권 대출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단 지적도 적지 않습니다.

<서지용 /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그만큼 급전 구하기가 어렵단 상황이거든요. 대부업 같은 경우도 20% 최고 금리로 규제가 되기 때문에, 시장 금리에 맞춰서 최고 금리도 연동이 돼서 상향 조정되던가 해야 하는데…"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최근 대부업체들이 대출을 축소, 중단하면서 취약계층이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

금융감독원은 불법 사금융으로 피해를 봤다는 신고가 지난해 8월 기준 7,000건 가깝게 접수됐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trigger@yna.co.kr)

#소액대출 #급전 #대부업 #취약계층 #불법사금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