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日초등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억지 주장 강화

세계

연합뉴스TV 日초등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억지 주장 강화
  • 송고시간 2023-03-28 14:54:23
日초등교과서 '징병' 강제성 희석…독도 억지 주장 강화

[앵커]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도부터 사용할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되고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도 강화됐습니다.

양국의 관계 개선 분위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도쿄에서 박성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초등학교에서 2024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149종이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심의회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사회 교과서 등을 분석한 결과, 징병 관련 기술에서 강제성이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각각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과 2위 교육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는 징병이라는 표현이 삭제되거나 일부 시기에만 이뤄졌다는 식으로 기술이 변경됐습니다.

일제강점기에 많은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참여했고, 일제가 징병제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인식을 줄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또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올해 100주년이 되는 간토대지진을 상세히 설명한 칼럼을 들어냈습니다.

이에 따라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헛소문이 유포돼 많은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내용이 사라졌습니다.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은 새로운 사회·지도 교과서에서 한층 공고해졌습니다.

이는 이번 검정 과정에서 한국사·독도 관련 기술 중 사실상 유일하게 지적받은 내용에서 단적으로 드러납니다.

일본문교출판은 검증심의회의 지적에 따라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독도 관련 표현을 '일본 영토인 다케시마'에서 고유를 넣어 '일본 고유 영토인 다케시마'로 바꿨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박성진입니다.

#한일관계 #독도 #징용 #일본교과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