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기차 충전기 신청 석달만 1만건…이륜차 보조금 ↑

사회

연합뉴스TV 전기차 충전기 신청 석달만 1만건…이륜차 보조금 ↑
  • 송고시간 2023-03-28 20:17:19
전기차 충전기 신청 석달만 1만건…이륜차 보조금 ↑

[앵커]

전기자동차 확산 속도에 비해 전기차 충전시설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인데요.

올해들어 주택 입주자 대표 등에게도 충전기 설치 신청을 허용하면서 보급에 속도가 붙는 모습입니다.

정부는 전기이륜차 보조금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전기차 충전기 신청 주체를 바꾸면서 보급이 빠르게 늘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공용 완속충전기 직접 신청이 약 3개월만에 1만기를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별로는 경기 3천여기, 서울 1천여기 등으로 수도권이 약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그간 전기차 공용 충전기 설치 신청을 충전 사업자만 할 수 있었던 것을 올해부터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등이 직접 신청이 가능하도록 한 결과입니다.

<김호은 /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충전사업자가 설치를 선호하는 특정 지점에만 충전기가 집중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설치를 기피하는 연립주택, 노후 아파트 등 충전 사각지대에도 설치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완속충전기 6만기와 급속충전기 2천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전기이륜차 보급도 충전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배터리 교환형'을 중심으로 확대합니다.

긴 충전시간이 전기이륜차 수요를 위축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본 겁니다.

<김호은 /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최근 배달 수요 급증과 함께 이륜차 수요도 늘어나 내연기관 이륜차가 아닌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이륜차 보조금 예산으로 지난해 보다 78% 증액한 320억원을 투입해 4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전기차 #전기이륜차 #충전 #배터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