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정상회담 국정조사' 공방…"민주 방탄용" "진상 규명"

정치

연합뉴스TV '한일정상회담 국정조사' 공방…"민주 방탄용" "진상 규명"
  • 송고시간 2023-03-29 20:06:41
'한일정상회담 국정조사' 공방…"민주 방탄용" "진상 규명"

[앵커]

한일정상회담과 왜곡 교과서 문제가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정상회담 의혹을 풀기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는데요.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외교 문제까지 이재명 대표 방탄용으로 이용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장윤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은 역사 왜곡은 한일 두 나라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다만, 왜곡 교과서는 한일정상회담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라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일본이 꾸준하게 반성하지 못한 채 저런 자세를 가지는 것은 정말 비판 받아야 마땅하고, 우리 정부는 강력히 항의해야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이 정상회담 결과로 그런 일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국회 외통위 간사를 지낸 태영호 최고위원도 "일본 교과서에 어떻게 적시되든 역사는 변하지 않는다"며 우리나라가 할 만큼 했으니, 일본이 화답할 차례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일본에 '퍼주기 외교'를 한 결과가 '뒤통수'냐며, 대여 압박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국정조사뿐 아니라 상임위마다 청문회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굴욕적인 퍼주기 외교가 일본에게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신호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간도 쓸개도 다 내주고 뒤통수까지 맞고 있는 격입니다."

민주당이 한일정상회담 의혹을 풀기 위해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김홍걸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의당은 불참했습니다.

민주당이 여당의 호응을 촉구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국면 전환을 위한 국정조사 아니냐고 반발했습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제3자 변제안은 법적으로 문제없고, 정상회담 내용은 이미 대통령실에서 명확히 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왜곡교과서 #한일정상회담 #국정조사 #여야 #청문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