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 후폭풍…'내로남불' 논란 재점화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 후폭풍…'내로남불' 논란 재점화
  • 송고시간 2023-03-31 16:31:11
[여의도1번지]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 후폭풍…'내로남불' 논란 재점화

<출연 : 서정욱 변호사·이승훈 변호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서정욱, 이승훈 변호사,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하영제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281명 참석자 중 찬성 160표, 반대 99표, 기권 22표로 통과됐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에서 최소 57표 이상의 찬성표가 나왔다고 봤는데요. 이번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와 노웅래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부결됐는데, 하영제 의원은 가결됐다면서 "내로남불 사례로 오래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고요. 강훈식 의원은 이재명 대표와 하영제 의원은 다른 사안인데 같이 묶는 건 억지라고 주장했습니다. 양측 입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다음에 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경우, 민주당이 어떻게 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이재명 대표가 지난 대선 과정에서"고 김문기 씨를 모른다"고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재판을 받기 위해 세 번째로 법정에 출석했습니다. 오늘 재판에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증인으로 나서, 처음으로 두 사람이 법정에서 만났는데요. 출소 후 이 대표에 대한 폭로성 발언을 내놓고 있는 유 전 본부장, 법정에 들어가면서 이 대표를 겨냥해 "거짓말 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재판에서는 어떤 발언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1> 유동규 전 본부장 증언의 효력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4> 한미정상회담 등 중요한 외교 일정들을 앞두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 외교안보라인이 줄사퇴하는 이례적인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빈자리는 속전속결로 채워졌는데요. 줄사퇴 배경을 두고 여러 설들이 나오고 있는데, 두 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1> 태영호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김성한 전 실장이 큰 그림을 완성했으니 디테일에 능한 사람을 임명한 것 아니겠느냐, 이렇게 얘기했어요?

<질문 5> 박홍근 원내대표는 외교라인 줄사퇴와 관련해서 "시점도 사유도 상황도 명확지 않은데 설명마저 전무하다"면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6>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청문회가 당사자인 정 변호사의 불출석으로 개의 2시간여 만에 파행됐습니다. 정순신 변호사는 공황장애 등을 이유로 청문회에 나오지 않았고, 국회의 자료 요구에 대해서도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거부했는데요. 민주당은 정 변호사가 국회에서 법 기술을 구사했다고 비판했어요?

<질문 6-1> 민주당은 정 변호사 없이는 청문회가 의미가 없다며 청문회 연기를 결정했지만, 국민의힘은 "결국 청문회가 이재명 대표 지키기, 대여 정쟁 유발용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2> 정순신 변호사가 다음 청문회에는 참석할까요?

#하영제 #체포동의안 #내로남불 #이재명 #김성한 #외교안보라인 #정순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