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국민 건강 타협 없다"…수입 금지 재확인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국민 건강 타협 없다"…수입 금지 재확인
  • 송고시간 2023-04-01 16:56:02
[뉴스1번지] "국민 건강 타협 없다"…수입 금지 재확인

<출연 : 김장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민주당이 후쿠시마 수산물 관련 보도와 외교라인 교체 등 정부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당은 체표 동의안 표결을 고리로 야당의 내로남불 행태를 강조하는 모양샙니다.

정치권 소식 두 분과 짚어봅니다.

김장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대통령실이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재차 밝힌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다음 주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하겠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원전 시찰과 어민과의 면담, 일본 대사관 항의 방문도 계획하고 있다는데요. 대통령실의 해명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는 태도로 보여요?

<질문 2> 대통령실은 수산물은 한일 문제지만 오염수는 국제원자력기구에 권한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과 원전 오염수 방류는 서로 연결된 사안이지만, 접근방식에서는 다소간의 차이가 엿보이는데요.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민주당은 한일 정상회담뿐 아니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전격 교체를 두고도 전방위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정조사를 추진해 진실을 알아야 한다는 건데요. 여당은 '죽창가 시즌2'라며 정도가 지나치다, 강하게 반발하고 있죠?

<질문 4>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청문회, 여야의 고성 끝에 1시간 반 만에 파행됐습니다. 당사자인 정 변호사가 공황장애 진단서를 내고 불출석한 건데요. 야당의 청문회 연기 결정에 여당은 정치쇼로 삼으려는 의도라며 비판했습니다. 2주 후에도 비슷한 모습이 연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5>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서, 국민의힘은 '내로남불'이라고 민주당을 겨눴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노웅래 의원이나 이재명 대표와는 사안 자체가 다르다는 입장인데요. 그렇지만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체포동의안이 오면 부담스럽지 않을까 싶어요?

<질문 6> 반면 비명계는 현 상황에 대한 후폭풍을 우려하는 분위기인데요. 최근 이재명 대표가 탕평과 통합을 앞세우면서 당직 개편을 단행했는데 인적 쇄신의 효과가 나오기도 전에 갈등이 다시 떠오르는 거 아니냔 전망도 나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